수협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와 어촌계 제도개선 TF팀원, 관련기관 관계자 등이 어촌계 운영 개선방안 연구용역 보고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어촌계 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9일 본부 회의실에서 정부 수협법 개정안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한국법제연구원이 진행하는 이번 연구는 올해 8월까지 6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정부는 어촌계에 대한 운영상 문제점 개선을 위해 어촌계 지도·감독 강화와 가입요건 완화하는 수협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어촌 지역에서는 △지구별수협과 어촌계간 유대관계 단절 △어촌계 내부 대립갈등 유발 △신규조합원 가입기피 △기존 조합원 탈퇴 가속화 등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어촌계 관련 수협법 개정안 문제점 파악 및 개선안 도출 △어촌계현황 및 사례분석 △어촌계 운영 및 제도 개선 방안 도출 △어촌계원 신규 가입 확대 방안 분석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를 비롯해 어촌계 제도개선 TF팀원 및 어촌계 제도개선 협의체 회원조합 지도상무,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과, 연구용역 수행사인 한국법제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여해 연구 추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는 “우리 수협은 어촌계를 근간으로 발전해 온 협동자조조직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고 이런 어촌계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어촌계 운영 및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