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연구기반과 연구개발(R&D) 추진이 어려운 생산자단체와 벤처·창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R&D 사업을 공모한다.

이번에 공모하는 R&D 사업은 이들이 주도하여 R&D를 추진하는 맞춤형지원 사업이다. 그동안 많은 생산자단체와 벤처·창업기업들은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 R&D를 추진하고 싶어도 전문성, 연구 장비부족 등으로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공모 사업을 진행한다.

우선 정부 및 생산자단체 간 공동 펀딩하는 역 매칭사업은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해 수요자인 생산자단체에서 50%를 투자하고 정부도 연구비를 50% 매칭하는 R&D 방식으로 추진된다. 정부지원 규모는 총 25억원으로 지원대상은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조합공동사업법인 등이다. 과제별 정부출연금은 연간 2억원이며 과제별 연구기간은 2년 이내다. 지원 분야는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현장의 기술적 애로를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이다.

또한 벤처·창업 바우처 지원 R&D 사업은 정부가 벤처·창업기업에 R&D 바우처(쿠폰)을 지급해 원하는 연구자를 선택하도록 하고, 향후 R&D 성과에 따라 해당 연구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지원규모는 총 17억원으로 벤처, 창업분야로 나눠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벤처인증기업 또는 창업 후 5년 이내 중소기업 △예비벤처 인증 기업 또는 협약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가능자 등으로 7000만~1억원(1~2년) 규모로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생산자단체와 벤처·창업기업들의 부족한 연구기획력을 감안해 최대한 간소화된 연구계획서 양식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평가 과정도 서면평가를 생략하고 발표 평가만 수행하도록 했다. 평가 위원들은 현장전문가들 중심으로 꾸리고 기술 평가보다 현장 애로 해결, 사업화 성공가능성 등을 집중 평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현장수요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농림식품 R&D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정책-현장-R&D의 연계성을 높여 농업인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기술개발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