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 정책 강화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농식품부가 축산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강화하는 가운데 농협 축산경제는 축산환경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악취개선 사업 광역단위 개편
깨끗한 축산농장 5000호 추진

축산냄새 민원 50% 감축 목표
‘환경 개선의 날’ 캠페인 등
농협 축산경제도 대책 마련


축산냄새를 줄이고 경축순환을 활성화하는 축산환경 대책이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또한 축산농가의 자발적 환경개선 의지를 높이기 위한 ‘축산환경 개선의 날’ 캠페인을 전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양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축산업에 환경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대폭 강화된 축산환경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악취 없는 축산 조성과 가축 사육환경 개선, 경축순환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핵심 정책 사업을 들여다보면 개별 축산농가에 초점을 맞췄던 악취개선 사업을 광역단위로 개편돼 시행된다. 2025년까지 ‘광역 축산악취 개선사업’을 50개소로 확대하고 대상 지역의 모든 축산농가 참여를 의무화했다. 100대 국정과제로 설정된 ‘깨끗한 축산농장’도 2022년까지 5000호를 지정한다. 축산농가들의 사육 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강화된 허가 기준을 이행할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대책을 시행한다. 

특히 경축순환 활성화 사업을 구체화하고 참여 농가에 대한 인센티브 혜택도 부여한다. 농작물 재배 시 토양과 작물의 특성에 따른 비료 시비처방을 권고하고, 퇴비에 대해서도 양분(N, P, K) 성분 표시제 도입을 추진한다. 님비시설로 사업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을 수질오염 총량 삭감시설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축산환경 정책 방향에 대해 박홍식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축산업이 성장을 이룩했지만 환경과 안전성 문제도 부각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앞으로 축산환경 개선이 축산업 경쟁력으로 이어지도록 축산환경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의 축산환경 정책 방향이 설정됨에 따라 농협 축산경제도 축산환경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2월 27~28일에는 농협 지역본부 및 일선 축협의 축산환경 담당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축산환경 개선 START!’ 워크숍을 갖고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을 결의했다.

이날 농협 축산경제는 축산냄새 민원 50% 감축을 골자로 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매월 둘째주 수요일 ‘축산환경 개선의 날’ 캠페인을 전개해 축사 내외부 청소, 축사 주변 나무심기 등 축산농가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청정축산 환경대상’을 올해에는 훈격(국무총리)과 상금(대상 2000만원 등 총 7100만원)을 높여 축산환경 개선 분위기를 조성하고, 범 축산인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방안을 발굴한다.

축산냄새 민원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민원 우려농가 상시 모니터링과 탈취제 차량 살포 지원, 악취 저감시설 설치 지원, 축산환경 개선 전문가 육성 및 역량 강화 교육 확대 등도 실시한다.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을 거점으로 경축순환농업 활성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가축분뇨 자원화시설 100개를 구축하고, 퇴액비 품질분석 비용 지원과 품질평가를 통해 시상한다.

특히 이날 워크샵에서 충남 서천군의 자원순환농업단지 운영사례가 발표돼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경종농가 40호와 한우농가 15호가 참여해 지난 2012년 자원순환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고 ‘쌀+조사료+한우+퇴비’가 순환하는 농업의 성공사례다. 

김태환 농협 축산경제 대표는 “축산업의 위기는 가축질병 뿐만 아니라 악취와 수질 등 환경과도 직결된다”며 “국민들로부터 사랑 받는 축산업 실현을 위해서는 축산에 종사하는 우리부터 솔선수범 하여 환경을 지키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