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공장설립허가 지역 검토는
개발 목적으로 봐도 무방
농업 핑계 땅장사 절대 안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첨단농식품단지 사업 추진에 대해 허창옥 제주도의원이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허창옥(무소속·대정읍) 의원은 지난달 27일 ‘JDC 첨단농식품단지 사업 추진’에 대한 논평을 내고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허 의원은 논평 자료를 통해 “실수요자인 농업인들의 요구나 동의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농식품단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추진하려는 것이 과연 공기업의 올바른 자세인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제주지역 50만㎡의 개발 가능한 토지에 농업 관련 입지가 아닌 공장설립허가가 가능한 지역을 우선 검토한다는 것은 결국 농업이 목적이 아니라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농업을 핑계로 땅장사를 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JDC가 추진하려는 농식품단지 사업은 농업에 대한 철학도 농업인에 대한 배려도 없는 개발 사업이기에 JDC의 농식품단지 사업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JDC측은 농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라는 입장이다.

JDC는 지난 3일 첨단농식품단지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첨단농식품단지 기본구상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했다”며 “첨단농업 교육센터, 공공·민간 실증단지, 제주산 농산물의 가공·물류 시설을 핵심으로 농민 소득향상 기여를 이 사업의 방향으로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JDC는 “이번 용역을 통해 단지의 위치, 규모, 도입시설, 개발방식 등 사업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라며 “계획수립 초기 단계서부터 지역주민, 농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