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정기총회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가 정기총회를 통해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3~8월 국민식생활 실태조사
10년사 발간·특별전 등 추진
올해 정부 예산 삭감은 아쉬워


식생활교육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가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10년의 기반을 다져나가기로 했다. 정부 예산이 대폭 줄어든 가운데서도 식생활교육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해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는 지난달 28일 경기 수원 소재 농민회관에서 제10차 정기총회를 갖고 10주년 관련 활동을 비롯한 2019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는 우선 올해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난 10년간의 성찰과 성과 정리를 담은 10년 활동사를 발간키로 했다. 이와 맞물려 향후 10년 기반 정비를 위한 비전도 수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진행된 관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사무국 및 운영위원회 검토, 내·외부 전문가 세미나를 거쳐 비전·미션 및 세부 과제를 발표할 계획이다. 식생활교육 10년 연계 기념사업도 개최된다. 식생활교육 10년 특별전 및 10주년 기념식 개최, 식생활교육운동 10년을 테마로 6월 캠페인 홍보 슬로건 공모 등이 진행된다.

정기총회에선 정부 위탁사업인 식생활교육지원센터와 관련한 2019년도 추진과제도 발표했다. 주요 추진과제는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수립 △대상별 맞춤형 교육 지원 △교육·체험 인프라 개선 및 확대 △전문 인력 양성 △바른 식생활 가치 확산 등이다.

구체적으론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2015~2019년) 추진 실적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고, 제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2020~2025년)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식생활정책 추진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3월부터 8월까지 국민식생활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제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11월부터 중앙·지역 순회 공청회도 계획돼 있다. 특히 제3차 기본계획에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 국민식생활 실태조사인데, 식생활교육지원법 21조에 근거해 식생활교육에 관한 국민들의 의식 수준과 식생활 실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서다. 이는 향후 식생활에 대한 사회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식생활교육 백서 발간, 대상별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교육 추진, 바른식생활교육 체험관 운영, 로컬푸드 직매장과 연계한 바른식생활 체험 교육 진행, 바른 밥상 밝은 100세 대국민 캠페인 실시 등 다양한 사업이 시행을 앞두고 있다.

식생활교육네트워크는 “2018년과 비교해 없어진 사업은 없지만 더 빠듯한 예산이 주어졌으므로 내실 있게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 연임된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식생활 교육은 국민이 나서야 한다”며 “현재 약 550명의 활동가들이 있다. 콘텐츠는 진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활동가들이 갖고 있는 능력은 날로 성장하고 있지만 여러 지원이 부족하다. 식생활 교육 분야에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정부의 식생활교육 예산과 관련 정부 위탁사업인 식생활교육지원센터 예산이 전년에 비해 7300만원 줄어든 17억3400만원, 지난해 2억으로 배정된 홍보비는 올해 3000만원으로 대폭 삭감됐다. 이외에도 영·유아 어린이 식생활교육, 정책·제도 연구 과제, 교육 콘텐츠 개발이 줄었고, 청년층(미래 예비교사) 전문 인력 양성 규모가 축소되는 등 대부분의 지원 사업 예산이 삭감됐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