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식품 수출 확대 총력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 지난 4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수출업체 간담회에 참석한 이개호 장관이 회의장 내부에 설치된 농식품 수출상품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전국 7개 시·도 현장 방문
업계 수출 애로사항 점검
비수기 물류비 탄력적 지원도

신남방·신북방 신규 시장 공략
마켓 테스트 등 단계별 지원 
"올 수출 77억 달러 달성할 것"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한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농식품 수출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19년 농식품 수출액 77억 달러(전년대비 11%↑)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국가 전체적인 수출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상반기 수출 확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당장 ‘수출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중국과 동남아에서 특별판촉 및 물산전을 추진한다. 또 수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수출비상대책반을 2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3월까지 전국 7개 시·도의 현장을 방문해 관련 업계의 수출 애로사항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출 비수기에 물류비를 탄력적으로 지원하고, 신시장 개척 및 초보 품목은 물류비를 추가 지원한다. 박람회와 판촉 등 지원사업의 경우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지원사업 조건인 수출실적과 사업의무액 등의 기준은 완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유망품목 육성 및 신규시장 공략을 위해 초기 마켓테스트, 상품화,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을 실시해 유망 품목을 육성하고, 신남방·신북방 등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한다. 실제로 2019년 '미래클 K-Food'로 깻잎·아스파라거스 등 유망품목을 지정해 이를 단계별로 지원하고, 초기 마켓 테스트를 위한 안테나숍을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신규시장 공략 방안으로는, 한국식품박람회(K-Food Fair) 개최 시 시장별 특성을 반영한 소규모 소비자 행사(B2C)를 병행하고, 캄보디아와 인도, 말련, 미얀마 등 신남방 지역국가와 몽고와 폴란드 등 신북방 지역국가를 집중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이외에도 농식품부는 해외 지원조직의 역할 강화 및 민관 협업을 추진한다. 우선 중소업체의 판로 지원을 위해 해외 지원조직의 바이어 알선 역할을 강화하고, 무역협회 등과 협업해 신규 유통채널 구축을 추진한다. 민관 협업을 통해 해외 역직구플랫폼에 우수 상품을 입점시키고, 특별기획전 등 마케팅을 신규로 지원할 예정이다.

딸기와 포도, 김치, 인삼 등 주요 품목별 맞춤형 수출 확대방안도 추진한다. 딸기의 경우 수출통합조직을 통해 저가딸기의 시장교란을 사전에 예방하고, 포도는 고품질 품종으로 중국·동남아 등 고소득층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 김치는 유통기간 연장 등 상품 개선을 추진하고, 1인 가구를 타겟으로 일본과 대만 등의 편의점 입점을 확대한다. 인삼의 경우 중국산과 차별화하기 위해 고려인삼 캐릭터를 활용한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품목별, 국가별 수출 확대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수출현장 방문을 실시해 수출업체와 농가의 애로사항 해소에 힘쓰겠다”며 “농식품부는 국가 전체 수출의 위기상황 극복에 일조하기 위해 금년도 농식품 수출목표를 전년대비 11% 증가한 77억 달러로 설정하고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개호 장관은 이날 오후 세종정부청사에서 품목별 수출업계 및 관련 유관기관이 참석하는 수출업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수출업계의 현장애로 사항을 논의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