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박두경 기자]

청년 창농·문화예술 창업 지원
연내 청년 50~60명 유치 목표
130억원 투입 계획


경북도가 올해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 중인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에 더욱 속도를 낸다. 청년일자리가 핵심인 만큼 130억여원을 들여 청년 창농 및 문화예술 창업을 지원한다.

청년의 소득활동을 위해 행정기관이 생산수단(스마트팜·청년예술창고 등)을 설치한 뒤 임대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연말까지 50~60명의 청년을 유치하는 게 목표다.

경북도는 우선, 1㏊ 규모 연동형 스마트팜 4개 동을 지어 청년에게 임대한다. 딸기 기준 1980㎡씩 임대할 경우 1인당 연 매출 6000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5년 임대 기간 매출액 일부를 저축할 경우 대출지원을 더해 자립농으로 독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예술 분야 청년의 소득활동 지원을 위해 폐교·빈 점포 등을 리모델링해 ‘안계예술창작촌’(가칭)도 조성한다. 안계예술창작촌엔 개인공방과 함께 공장식 대형 작업장이 설치된다. 개인이 쉽게 마련할 수 없는 고가·대형 기기를 공동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안계예술창작촌 사업을 총괄할 전문가를 공모를 통해 선발해 초기 시행착오를 줄이고 조각·공예·디자인 분야 창업 성공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청년을 위한 주거 공간 확보에도 나선다. 스마트팜을 임대 받을 청년에겐 스마트팜 내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문화예술 등 다른 창업활동을 하는 청년을 위해선 의성 안계면 일대에 1인용 DIY 목조주택 또는 스틸하우스를 공급한다. 기존 안계면 빈집을 리모델링해 청년 공동주택도 지을 계획이다.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3·6·5 생활권’ 토대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3·6·5 생활권은 30분 내 보육·의료 체계, 60분 내 문화·교육 체계, 5분 내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위해 보육 수요에 맞춰 국공립 어린이집 1곳을 추가로 열고, 초등 저학년 방과후 돌봄터를 만들 예정이다.

특히 2월 중 장난감 대여소·베이비카페 등을 갖춘 출산지원통합센터가 문을 열 경우 의성 서부지역의 보육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2021년까지 소아청소년과·분만산부인과·응급의료 등 3대 필수 의료체계를 갖추기 위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도 추진한다.

김성학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이웃사촌 시범마을 사업을 성공시켜 경북 각지 사라지는 마을을 ‘살아나는 마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