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농산물유통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쑥···전년비 15.9% ↑신선식품 배송 경쟁력 강화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새벽 배송 등 신선식품 배송 경쟁력 강화로 인해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0일 ‘2018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그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1.9%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가 15.9% 증가한 게 전체 유통업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2016년 4.5%에서 2017년 3.0%, 올해엔 1.9%로 성장세가 매년 둔화되고 있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는 2016년 18.1%에서 2017년 13.2%로 낮아졌다, 지난해 다시 15.9%로 반등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무엇보다 새벽 배송 등 신선식품 분야에서의 배송 경쟁력 강화로 식품 부문이 25.6% 성장한 게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또한 모바일 쇼핑의 확산 경향에 맞춰 상품 추천, 간편 결제 등 편리성을 제고한 것도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추정됐다.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점포 수 증가와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한 특화 상품 판매 등으로 편의점 매출이 1년 새 8.5% 증가했지만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상징이었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소폭 증가하거나 되레 감소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주요 농산물 소비 판매처인 대형마트의 식품군 매출도 0.7% 증가에 그쳤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추천뉴스
더불어민주당 농어민위 “3차 추경, 최소 6000억 이상 농업분야 지원을”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배 열매 하나 찾기 어려워…냉해 ‘사상최악’ [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전북 장수 최흥림 씨 꽃 다 ...
[진단/‘사각지대’ 놓인 농업인 안전] 일하다 죽는 농민 연 ‘262명’…‘조용한 죽음’ 더 많다 [한국농어민신문 김선아 기자]일반 산재사망률 3배 불구산재...
[21대 국회로 가야 할 계류법안 <7>고향세(고향사랑기부금)법] 농업계 기대 컸지만…이견 조율 실패·우선순위 밀려 ‘용두사미’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
[현장속으로] 코로나19 타격 이후…춘천 방울토마토 산지 ‘출하 한창’ ...
코로나19 여파에도···농기계업체 매출 쑥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최근 국내 농기계업체들이 ‘비...
보리가격 폭락 되풀이 우려···“정부 대책 마련 시급”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코로나19 농가 피해 속출···종자·인력 못 구해 ‘발동동’ [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
박선일 강원대 교수 “위험지역 멧돼지 제로화 반드시 필요”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동물보호만 주장할 것 아니라환...
단경기 산지 쌀값 80kg 19만1000원까지 오를 듯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농경연 쌀관측 6월호9월 하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