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잘사는 어촌’ 관계관 회의

[한국농어민신문 김종은 기자]

▲ 전남도는 지난달 29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함께 잘사는 어촌’ 만들기 토론회를 열고 유관기관별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수산물 양식·유통업 구조 개편
해양관광 기반 확충 등 추진
수산직불금 65만원으로 상향도


전남 지역 어촌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을 위해 도와 시·군, 수협이 협력해 공동 대응키로 협의했다.

전남도는 지난달 29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함께 잘사는 어촌’ 만들기 해양수산 관계관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선 일선에서 어업인과 호흡을 같이 하는 목포시 등 16개 연안시군 해양수산 담당과장과 각 해양수산 분야 유관기관이 참석해 올해 주요 해양수산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또 시군의 애로·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각 유관기관별 공동 협력방안을 토의했다.

이와 관련해 도는 올해 수산물 양식·유통 가공업을 저비용 고소득 구조로 개편하고, 어촌 정주환경 개선과 매력 있는 해양관광 기반 확충을 통해 고소득 수산업 실현과 활기찬 어촌을 건설하는 5대 과제 11대 세부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주요 시책은 △항만 물동량 인센티브 지원 및 거점형 마리나 항만 개발 △섬 주민 해상 교통 및 물류비 지원 △명품 테마섬 개발 △양식수산물 2조원 달성 전략품종 육성 △해양쓰레기 제로화 △수산물 고차가공·유통 기반시설 확충 등이다.

특히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 지원금이 65만원으로 상향 지원된다. 또 어업인 안전보험료 보조금도 77%로 상향 지원되고, 수산물 소포장 개발 및 구입비 지원이 200개소로 확대 돼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전남도 해양수산국 관계자는 “도, 시군, 수협 등 해양수산 유관기관과 폭넓은 소통을 통해, 전남 해양수산이 한 차원 도약하도록 하겠다”며 “어민 삶의 터전인 바다를 가꾸고, 수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 함께 잘사는 어촌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무안=김종은 기자 kimje@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