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과정 개설, 120여명 배출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도 농업기술원이 농촌관광 활성화와 농촌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지도사 2급 자격과정’을 개설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올 1월까지 총 2회에 걸쳐 120여명의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해당 교육과정은 농촌체험관광의 차별화를 위해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중점을 두고 체험프로그램 수행을 통한 인성교육과 창의교육 실현, 체험학습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강의기법 등 총 32시간의 교육시간을 이수하고 자격검정 시험에 통과된 교육생에게 자격증을 수여했다.

이를 통해 각 경영체들은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기본 지도역량을 갖추게 돼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는 물론 진로체험활동 등을 농촌체험활동과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됐다.

곽영호 경북농업기술원장은 “농촌체험관광산업이 활성화되려면 경영체들의 지속적인 소득창출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체험활동이 반드시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2007년부터 농촌교육농장을 81개소 육성해 왔는데, 이번 자격증 과정을 통해 농촌교육농장은 물론 농촌체험농장도 통합 지도해 농촌체험관광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