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하루 양돈분뇨 2844톤 발생
1324톤은 농가서 자체 처리
"수입 대부분 분뇨처리로 나가"

경종농업에도 살포 허용하면
화학비료 대체 등 이점 많아


제주지역 축산농가들이 액비 살포처를 찾지 못하는 등 액비자원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액비 살포와 관련한 조례 등을 개선해 달라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농협제주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제주지역 양돈장 냄새민원은 2014년 306건에서 2015년 573건, 2016년 666건, 2017년 722건으로 급증해 지역주민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7년 제주시 한림읍 지역에서 가축분뇨 수 천 톤이 무단 배출 돼 지하수를 오염시킨 축산업자 등이 적발 된 이후 도는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양돈장 59곳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고시했다.

현재 하루 발생하는 양돈분뇨는 2844톤으로 이 중 1520톤은 공공처리 400톤, 공동자원화 1000톤, 에너지화 120톤 등으로 처리하고 있는 반면, 나머지 1324톤은 농가에서 자체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송봉섭 서귀포시축협 조합장은 “축산분뇨 처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자만 축산농가 수입 대부분이 분뇨처리로 나가는 상황”이라며 “공공처리 시설 확대와 순환농업을 통한 처리 장소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 조합장은 “조례 등을 과감하게 개선해 액비를 목장에만 살포하는 것을 완화해 경종농업에도 살포 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며 “화학비료를 많이 뿌리는 상황에서 적정 면적당 액비 살포 기준을 마련하고 지도·감독하면 화학비료 대체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진 제주양돈농협 조합장은 “액비 살포 가능지역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며 “제약을 완화해 하수처리장으로 연결해서 처리하는 방법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우철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가축분뇨 문제로 지난해 축산농가들이 범죄자가 된 모습”이라며 “경종농업 농경지에 뿌리면 좋은데 주변에서 용납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가축분뇨를 정화해 액비를 만들어 살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관련 방안을 만들고 있는 상황으로 분뇨 정화기술 등을 포함한 활용 방안을 마련해 관련 단체와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중앙회제주지역본부는 가축분뇨 처리 문제와 관련해 올해 준공 예정인 양돈농협 공동자원화 시설 등 가축분뇨 집중화 처리시설 조기 확충, 냄새저감 미생물(EM) 배상시설 지원 확대, 지난해 시범사업이 마무리된 EM 사료첨가사업 지속 추진 등을 도에 건의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