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올해 시행되는 제도 가운데 농업현장에서 초미의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다. 정부가 제도를 처음 도입하는 만큼 농업현장에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진행해야 하고, 중앙 단위의 기관에 전담조직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PLS 관련 현장 점검과 교육 등 실무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의 인력이 전무한 상태라고 하니 걱정이 앞선다. 농관원의 경우 PLS를 전담하는 부서조차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담당업무는 소비안전과에서 기존 업무에 더해 PLS까지 맡고 있다고 하니 과연 전문성을 갖췄을지 걱정이 앞선다. 더구나 농업현장에서 PLS 관련 교육과 지도를 담당하기에 적합한 시·군 농업기술센터도 중앙정부에서 직접 업무를 지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농업기술센터 운영관할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면서 중앙정부의 행정기관에서 관련 업무를 추진하려면 지자체의 협조를 구해야 가능하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해 PLS 도입에 앞서 고령층과 소면적 작물 재배농가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추진했다고 밝혀왔다. 만약 전담 기관의 인력이 태부족한 상황이었다면 누가, 어떻게 교육을 진행했는지 의문지 들지 않을 수 없다.

전담인력 부족으로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올해 식재된 농산물부터 적용되는 시점에 고령자나 소면적 작물 재배농가의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해 농관원은 정부에 친환경인증 인력 충원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니 하루빨리 PLS 담당 전문 인력부터 확보해 혼란해 대비하는 지혜를 발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