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농식품부·국토부 합동설명회
공공형 소형버스·100원택시 등


정부가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농촌의 교통서비스 문제 해소 차원에서 기존 정책보다 강화된 교통모델사업을 추진하키로 해 주목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는 전국 기초 및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은 농어촌 및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형 소형버스와 100원 택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82개 군 지역의 농촌형 교통모델, 국토부는 78개 시 지역의 도시형 교통모델로 차량 구입비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당초 100원 택시 위주의 지원 사업에서 버스 분야까지 지원을 확대하도록 사업전반을 개편했다. 올해는 국고 552억을 반영해 총 160개 시·군에서 택시 5000만 원, 버스 약 3억을지원한다.

또한 지역 여건과 주민 수요에 맞는 사업 진행을 위해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사업을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지역 수요를 감안해 기존 노선버스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되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이 없도록 소형버스,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기훈 농촌정책과장은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은 대체 교통서비스 제공 차원을 넘어 농촌지역 고령 거주민의 의료·문화·복지서비스가 실질적으로 개선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국토부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일선 지자체의 농정 및 교통부서 간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