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 국민 캠페인 추진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 산림청이 16일 서울 중구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숲 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을 열고 남북 산림협력의 국민 참여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사진=산림청 제공

남북 산림협력 성공 기대
국민 참여 평화 프로젝트 주목 
‘새산새숲’ 브랜드도 선보여
한반도 숲재단 창설 제안


산림청이 남북 산림협력의 중요성을 확산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숲 속의 한반도 만들기’ 국민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산림청은 16일 서울시 중구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숲 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심포지엄은 남북 산림협력의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국민 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 행사에는 김재현 산림청장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고건 아시아녹화기구 운영위원장,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 홍석현 (재)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문국현 남북 산림협력자문위원회 위원장, 김필주 평양과학기술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 등이 자리했으며, 강영식 겨레의 숲 운영위원장, 박은식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사무차장, 박영자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민간 참여 확대한다=이날 주제발표를 진행한 박종호 산림청 차장은 남북 산림협력의 성공을 위해 국민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중 하나로 산림 당국은 오는 3~4월경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1주년을 기념해 ‘남북공동 평화의 나무심기’ 행사를 추진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이 자리에서 알렸다.

박종호 차장은 “남북 산림협력을 통해 화합과 교류의 계기를 마련하고, 경제·환경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민간의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국민 참여 추진 원칙으로 민간 주도, 사회통합, 특화지원 등 3가지 원칙을 밝혔다.

앞서 개회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도 “남북 간 협의와 국제사회 기류에 따라 산림협력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제까지 우리의 산림녹화와 남북 산림협력은 국민의 동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의 남북 산림협력도 국민의 동참 속에 추진되는 것이 사업의 취지에도 부합하고,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이날 남북 산림협력 국민캠페인에 사용할 ‘새산새숲’ 브랜드도 선보였다. ‘새산새숲’은 숲 속의 한반도를 남과 북이 함께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앞으로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국민 캠페인에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국민 공감대와 참여를 바탕으로 남북 산림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국현 남북산림협력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숲 재단 창설’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반도 생태계 보전, 남북 간 신뢰·평화·경제협력 선도, 파리기후협약 기반 탄소배출권 창출 등 3가지 사명을 내건 ‘한반도 숲 재단’을 만들어 남북 산림협력의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이행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산림 복원은 한반도 평화의 길=북한 산림 복원이 남과 북, 그리고 우리 후세대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고, 이는 한반도 평화를 살리는 길이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홍석현 (재)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은 기조연설에서 “남북 산림협력은 화해협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일단 한번 시작하면 오래가고 특히 재난수준의 기상피해에서 벗어나야 하는 북으로서는 쉽게 중단하기 어려운 사업”이라며 “더구나 산림협력은 북한을 도와주면 반드시 혜택이 우리에게도 돌아오는 특별한 상생의 분야”라고 강조했다.

홍석현 이사장은 “남북 산림협력은 북한 주민의 고통을 줄이면서, 남과 북이 화해 협력하는 프로젝트”라면서 “대표적인 평화 프로젝트인 산림협력에 대해서는 대북 제재가 포괄적으로 풀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이사장은 “북한의 산림복구는 당사자인 북한이 주도하고 남한이 협력하는 형태가 돼야 한다. 남한의 재정지원은 초기 산림복구 사업이 이행될 수 있는 마중물로 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하는 동시에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수, 진보, 여야를 초월한 모든 세력이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이념과 무관하고 인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산림협력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분야이며, 나아가 남북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산림협력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건 아시아녹화기구 운영위원장은 “북한 산림녹화 Green Korea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 가지 키워드가 있다. ‘림농복합’, ‘묘목공급’, ‘연료대책’ 등 이 세 가지를 체계적으로 함께 추진하는 것이 북한 산림녹화 성공의 필요조건”이라면서 “앞으로 한반도 녹화사업은 남북협력사업일 뿐만 아니라 UN기후변화대응사업으로 한 차원 높여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