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과거의 곡물위주의 식습관이 이제는 많이 변화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육류 소비량 증가를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6년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육류소비량은 1980년 11.3kg에서 2016년 61.2kg 이상으로 6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OECD 34개국 중 7번째를 자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육류 소비 증가는 우리 식탁에 육류가 많이 올라온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육류 소비가 증가하고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축산물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런 관심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깨끗한 먹거리 제공 관련 정책·사업과 관련이 깊겠다.

과거 그리고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는 사업 중 깨끗한 먹거리 제공과 관련되어 관심 있게 봐야 할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은 2016년 1월에 발표한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추진대책’이다. 본 정책은 축산물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현재까지 축산업의 부정적 이미지 해소 및 깨끗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서 축산농가, 생산자단체, 유관기관 등에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요구하는 전방위적인 정책이며, 기존 농업에서 사용하는 경축순환농업과 다른 개념의 경축순환농업과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경축순환농업이란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자가 경종과 축산을 겸업하면서 각각의 부산물을 작물재배 및 가축사육에 활용하고 경종작물의 퇴비소요량에 맞게 가축사육마리 수를 유지하는 형태의 농업을 말한다(친환경농어업법 제9조). 

하지만 기존의 경축순환농업은 우리 농·축산업의 실정에 정확히는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 농촌인구의 고령화 등의 이유로 농업과 축산업을 병행하는 농업인이 많지 않고, 최근의 축산업 장려 정책으로 축산업에만 종사하는 축산농가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경축순환농업을 위해서는 가축분뇨 등의 축산부산물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시설을 통해 위탁처리하는 시설이 있어야 하며, 이 시설에서 생산되는 퇴·액비가 경종농가로 다시 환원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축순환농업의 수정된 개념, 즉 위탁시설을 통해 다시 지역 경종농가로 환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수정하고 관련 법령의 개정을 통해 농축산농업인에게는 전문적이고 쳬계화된 관리시설에서 농·축산 부산물 처리를 하게하여 고품질의 퇴·액비를 토양에 재순환시켜 국민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순환고리체계를 마련하여야 하겠다.

이러한 수정된 경축순환농업의 개념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축산업에서는 우선적으로 축산에서 나오는 부산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축분뇨 발생과 처리, 재활용되는 전과정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축산 관련 정보들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다양한 관련 기관에서 데이터화 되고 축적되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축산악취제어, 사육밀도, 가축분뇨 처리, 질병예방 등의 축산 관련 정책들에 대한 방향성 설정이나 중장기 전략 수립이 합리적으로 마련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각각의 기관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정보들을 취합하여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예방하거나 대처에 활용할 수 있는 가공 정보를 생산해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축산 관련 정보들이 하나의 시스템에 저장되고 이를 다시 빅데이터화 과정을 거친다면 축산과 관련된 외·내부요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가축의 이동, 유통 등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대책 수립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이 정보들을 다시 빅데이터화하여 AI(인공지능)에 도입을 하게 된다면 축산환경으로 인한 악취, 환경오염, 먹거리 불신 등으로 발생되는 민원의 원인파악 및 해결 소요시간이 감축되어 행정적, 정책적 비용이 감소될 것이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농축산업으로 발생되는 부산물의 이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바이오가스) 정책을 지역단위로 만들고 활용하여 식량 및 에너지 생산,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일하고 역동적인 농촌 건설'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에너지, 쾌적한 환경 등의 공익적 가치까지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축산환경통합관리시스템의 도입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FTA발효로 인해 농축산물 개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될 우리 농촌에 생산비 감축, 경영개선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래에는 농축산업분야 남북교류에서 축산환경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경오염 해결과 깨끗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농축산기반시설을 설치하고 생산, 유통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많은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갑원 축산환경관리원 악취관리지원센터장·경제학 박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