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도시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한라봉은 100% “알고 있다” 반면
천혜향 45%·황금향 37% 등 그쳐


도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타이벡감귤 및 만감류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만감류 중 한라봉 외에는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허종민)는 지난해 12월17일 충남 아산역 일대에서 20대에서 50대 이상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타이벡감귤과 한라봉, 황금향, 레드향, 남진해, 천혜향 등 6개 품종에 대한 인지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서귀포농기센터에 따르면 타이벡감귤은 100명 중 29명만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100%로 조사돼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홍보와 차별화된 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라봉은 응답자 100명 모두가 알고 있으나 ‘구입 또는 선물하고 싶다’는 응답자는 52%로 낮아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생산·품질·유통 등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알고 있는 만감류는 천혜향 45%, 황금향 37%, 레드향 27%, 남진해 1% 순이었다.

먹고 싶거나 선물하고 싶은 만감류는 천혜향 27%, 황금향·레드향 13%, 남진해 10%로 나타나 인지도 대비 구매 요구는 낮았다.

김경아 농촌자원팀장은 “전체적으로 만감류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아 농가를 중심으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서울, 부산 등 대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 후 제주감귤 홍보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귀포=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