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돈협회 규탄 성명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농가 경영 어려워진 틈 타
전국 곳곳서 규모 확대 노려
축산농가 생존권 위협 비난


일부 양돈농가의 경영이 어려워진 틈을 타 거대 양돈기업이 다시 양돈장 매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한돈협회에 따르면 최근 경기불황과 돈가 하락으로 양돈 농가의 위기감이 높아진 가운데 양돈기업들이 전국 곳곳에서 경영이 어려워진 농장들의 매입을 시도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돈협회는 이에 성명서를 통해 “돈가 하락을 빌미로 사육규모 확대를 노리는 기업 자본을 용납할 수 없다”며 양돈기업이 진행 중인 양돈장 매입시도를 규탄했다.

한돈협회는 성명서에서 “돈가 하락기에 농가 경영이 어려워진 틈을 타 기업자본이 무분별한 축산업 진출 및 확장을 진행할 경우 이는 축산 농가들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반 농업적이고, 적대적인 약탈행위가 될 것”이라며 “기업자본의 농장 매입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이어 “최근 수입육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돼지고기 자급률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기업자본의 무분별한 농장 매입시도는 양돈 농가를 짓밟는 행위며, 상생을 위해 지난 2013년 한돈협회와 5대 양돈기업(사조·이지바이오·선진·팜스코·도나도나)이 체결한 ‘적정 사육규모 협약’을 파기하는 배신행위”라고 경고했다.

한돈협회는 이 같은 경고에도 양돈기업의 무분별한 농장 매입시도가 계속될 경우 해당 기업의 실명과 농장매입 내용을 공개하고, 보다 강력한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거대 양돈기업들의 양돈장 인수 움직임은 양돈업계에 계속 불거져 온 문제다. 지난 2016년에도 사조 등이 충남지역과 경기도의 양돈장 매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나 한돈협회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공동 대응에 나섰으며, 기업자본의 양돈장 인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정부에 기업의 농업회사법인 설립 및 상장을 제도적으로 제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한돈협회는 이번에도 “농업이 생명이라고 선언한 문재인 정부의 농정 역시 대기업의 농업 진출을 뒷받침 하는 형태로 진행 돼서는 안 된다”며 “대기업의 무분별한 농장 인수와 확장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조속하게 마련해 달라”고 다시 한 번 정부에 촉구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