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농협사료가 배합사료 가격할인 정책을 오는 3월말까지 연장한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등 사료생산 고도화를 통한 고객서비스 강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농협사료에 따르면 지난해 배합사료 가격할인을 통해 축산농가에게 돌아간 혜택이 366억원에 달했고, 이번 3월까지 연장 방침에 따라 추가로 55억원의 사료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할인된 가격에 배합사료를 공급해 농협사료의 수익성은 악화됐지만 4차산업 체계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품질개선 등 축산농가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협사료는 올해 4차산업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NH 팜 솔루션(NH Farm Solution) 시스템 구축, 스마트팩토리 시범사업 확대로 품질안정 및 제조경쟁력 강화, IoT를 활용한 사양관리 솔류션 개발, R&D 역량강화를 위한 자체 시험농장 확보, 농가 생산성 향상 컨설팅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농협사료는 배합사료 생산 고도화를 위한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격할인 연장을 놓고 상당한 고심 끝에 결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국제 곡물가격과 원-달러 환율의 동반상승으로 배합사료 가격인상 요인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김영수 농협사료 대표이사는 “가격할인 정책을 지속하면 적자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임직원들의 원가점감과 구조조정 등을 전사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