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생산조정 정보시스템 구축
경남형 공익형 직불제 도입 등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도정 4개년 계획 중 농업분야 전략과제로 ‘농산물 수급안정 및 최저가격보장제’를 선정, 기본계획 마련에 나섰다.

우선 주요농산물 작황조사를 바탕으로 농산물생산조정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전국대비 경남 재배비율이 높아 수급조절 효과를 실현할 수 있는 품목의 수급관련 자료를 데이터화 하고, 시군별 수급조절 선행지수(파종량, 파종면적 등) 정보를 활용해 적정량 재배를 유도한다.

또한 지역농산물 수급안정과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한 ‘경남 공익형 직불제’를 도입한다. 환경보전, 경관조성, 마을공동체 회복, 재난예방 지원 등 공익 실천 프로그램 이행협약을 체결한 도내 500개 마을을 대상으로 연간 300만원씩의 장려금을 지원한다. 유기·무농약 농산물 및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와 앙파 등 경남 주요 농산물의 수급조절 협약 및 유통조절 명령에 참여한 농가에 1㎡당 200~300원씩 농가당 평균 80만원 정도의 장려금을 지원한다.

아울러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친환경 농업 활성화를 위해 2019년부터 도내 전체 급식학교를 대상으로 친환경 쌀 공급도 추진한다. 또한 학교급식 등 먹거리를 둘러싼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먹거리의 선순환 체계 마련을 위해 지역푸드플랜을 추진한다.

공공급식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 추진을 위해 지역푸드플랜 담당을 농정국 내에 신설했다. 경남교육청과의 업무협조, 인사교류 등을 통해 먹거리 선순환 구조의 밑그림을 체계적으로 그려나갈 계획이다.

기존의 생산자 중심의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농장을 지원하고 위험과 보상을 공유하는 공동체지원농업(CSA,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도 적극 육성한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산물 가격 불안정은 수급 불균형이 1차 원인으로 도는 수급불균형 문제를 초기부터 관리하기 위해 ‘농산물수급안정담당’을 신설했다”면서 “농업인 의사가 적극 반영된 농산물 수급안정 및 최저가격보장제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라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