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계란 산란일자 표기’를 둘러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양계농민들과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지난 13일 양계농민 1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청주 식약처 앞에서 열린 ‘계란 산란일자 표기 반대 집회’에서 충돌이 발생하자 경찰이 집회 관계자 수사와 입건에 나선 것이다.

지난해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식약처가 내놓은 ‘계란 산란일자’ 의무 표기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시행하지 않는 제도다. 이에 대해 농민들은 그동안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지속적으로 반대 의견을 제시해왔다. 계란 선별시스템 교체 등 농가에 불필요한 비용만 야기할 뿐 안전한 계란 유통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산란일자를 표기하게 될 경우 소비자들이 포장지에 표기된 유통기한이 아닌 산란일자로만 신선도를 가늠, 품질이 멀쩡한 달걀마저 재고로 남아 농가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걱정도 보태졌다. 때문에 농가는 물론 전문가들도 안전한 계란 유통이 목적이라면 산란일자 표기보다는 콜드체인시스템(냉장유통체계) 구축과 달걀유통센터(GP)이 먼저라고 지적해 왔다.

그러나 식약처는 이같은 현장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의 불상사는 굳이 그 책임을 따지자면 농가와의 소통이나 현장에 대한 이해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제도를 추진한 식약처에 있다. 경찰은 ‘집시법 위반’ 운운하며 본질을 훼손하지 말고, 양계협회 집회 관계자에 대한 입건 방침을 즉시 철회해야 한다. 특히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강행, GMO 완전표시제 외면 등 농업 현실을 무시한채 사사건건 농민들과 부딪히고 있는 식약처는 이제라도 전향적인 자세로 농민들과의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