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 내년 8월부터 배 거래 표준규격 전환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산지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가락시장의 배 경매 사진.

내년 8월부터 시행 계획
5kg은 현행과 같이 유지
산지농가에 홍보 시급


현행 15kg으로 유통되는 배 포장 단위를 10kg으로 변경하는 배 거래 표준규격 소포장화 논의가 진행 중에 있는 가운데 산지 농가들의 홍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한국배연합회, 유통업계 등은 내년 8월 1일부터 15kg의 배 거래 표준규격을 10kg으로 전환하는 논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지난 8월부터 진행됐으며, 현재 시행방법도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배연합회, 중도매인 대표 등이 참석한 협의회를 열고 배 소포장 시행방법을 기존 15kg은 10kg으로 줄이고 5kg은 현행과 같이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7.5kg을 유통시키는 방안도 논의됐지만 7.5kg은 포장단위에서 제외시키는 방향으로 입장을 모은 것으로 알져지고 있다. 따라서 배 거래 표준규격은 10kg과 5kg 2가지 방식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이럴 경우 올해까지 생산된 배는 기존 15kg 형태로 유통이 되지만 내년부터 생산되는 배는 10kg 단위로 포장이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현재 진행되는 배 소포장 계획이 현장에서는 모르고 있는 농가들이 많다는 점을 들어 홍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농가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포장의 방식도 3가지 형태로 알고 있는 농가들이 많은데 최근 2가지 형태로 시행방법이 좁혀지고 있는 상황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하고 있다.

경남 진주의 한 농민은 “15kg 포장이 없어진다는 것을 모르는 농가들이 많다. 일각에서는 10kg 포장이 불가능하다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정부나 업계에서) 정확한 입장과 계획을 알려줘야 산지에서도 준비를 한다”며 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산지에서는 배 소포장이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라는 판단은 하고 있어 보인다. 따라서 소포장의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전남 나주의 한 농민은 “농촌 인력이 너무 고령화돼 있는데 15kg 박스는 너무 무거워 작업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소포장은 우선은 진행을 해야 한다”며 “다만 (소포장을 시행하려면) 현재 남은 포장재의 소진 방법이나 시기 등 시행에 따른 현장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농식품부 관계자는 “(내년 8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을 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요구한 것처럼 (농가 인식 제고를 위해) 농가의 교육이나 홍보에 집중해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