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 ‘제20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박수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능동적으로 에너지 생산
잉여에너지 산업단지 등 공급
발전 수익 창출 모델 검토를

휴경지에 에너지작물 재배
시설농가 수열에너지 활용
난방비용 절감 등 기대


정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맞춰 농업계에서도 농림축산분야의 재생에너지 활용 가능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농가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이 ‘더 나은 미래농업! 에너지기술로 충전한다’를 20번째 주제로 선정한 것도 그 일환이다.

최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농림축산식품부(주최)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주관)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 ‘제20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고재하 (재)녹색에너지연구원은 재생에너지의 최대 핵심인 ‘태양광에너지’를 화두로 꺼냈다. 고 연구원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에서 농가 태양광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며 “농촌은 태양광 보급용량의 약 63%를 담당하고 있으나 태양광 발전 수익은 오히려 외지인들이 가져가는 형태이므로 농촌이 재생에너지 주체로서 재생에너지 사업이 기존 농업과 병행되는 형태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농촌에서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직접 사용하며 잉여에너지는 주변마을, 산업단지, 도시 등에 공급하고, 기존 계통망과 연계, 발전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상병인 한양대 교수는 바이오에너지도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재생에너지 초점이 태양광에만 집중돼 있어 여타 재생에너지가 소외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의견이다.

상 교수는 “바이오에너지는 태양광, 풍력과 더불어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부합하는 에너지원이자, 재생에너지 발전의 단점인 간헐성을 보완할 수 있는 상시 발전원”이라며 “이행계획상 발전 목표에서 바이오에너지 기여도는 낮다”고 진단했다.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16%였던 국내 바이오에너지 기여도를 2030년에 5%로 낮추겠다는 구상. 2017년과 2023년(계획)의 해외 바이오에너지 기여도는 50%와 48%로 유지 수준이다. 선진국 대비 국내에서 바이오에너지가 소외받고 있다고 평가한 이유다.

상 교수는 “국내 바이오매스 기술적 잠재량이 국내 휘발유 사용량과 동일함에도 불구, 국내 바이오매스가 없다고 인식되고 있다”며 “예로, 휴경지에 바이오매스인 에너지작물을 가꾸도록 하고 이를 이용해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면 농가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장세홍 전자부품연구원 수석연구원은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수열에너지를 설명했다. 장 연구원은 “우리나라 시설원예 농가가 온배수를 작물재배용 온실난방에 활용한다면 난방비용을 40~70% 가량 절감할 수 있고, 농업용 보일러 등유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감소하게 돼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도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장 연구원은 전자부품연구원이 중부발전 보령화력발전소 부지에 0.1㏊ 규모의 시범온실을 짓고 온배수를 활용한 가온을 통해 애플망고를 재배하고 있다는 사례를 소개했다. 또, 일산 고양난영농조합이 비닐온실 0.5㏊ 규모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공급시스템을 통해 난방을 하고 있는 사례 등을 제시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추진과정에서 농식품부도 농가 태양광 뿐 아니라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에너지 정책 등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필요하다면 전담부서를 마련하는 작업까지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