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 지난 10일 열린 경기농단협 기자회견에서 경기도의회에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도청 앞 기자회견 통해 촉구
농정예산 비율 하락 등 지적


경기도 농민단체들이 농업예산 확충과 농민기본소득제 실시 등을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촉구했다.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회장 김윤배)는 지난 10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단협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개석상에서 수차례 거론한 농정철학과 농업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의회와 도 예산담당부서가 농업예산을 확대 편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내년도 예산안에 도 농정예산 비율은 총 예산 대비 3.12%로 올해 예산비율 3.4%보다 낮아졌다. 20조원을 넘어선 경기도 총 예산에 비해 2014년 3.8%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농정예산의 증액을 수년 째 촉구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경기도농민기본소득제와 관련해 “지역화폐로 농민들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농민에 대한 지원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기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정책이기에 도 전역에 조속히 시행되기를 바라고 있다”면서 “농업인 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들 역시 지지환영하고 있다. 또 도내 여러 시·군에서도 관심과 지지를 표명하며 농민기본소득제 도입을 준비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 먹거리 전략을 통해 공공급식 영역을 확장하고 도내 농축산물 공급비율을 높이겠다는 정책 역시 실질적인 판로확대와 농가소득 증대를 가져올 혁신적 정책으로 평가한다”면서도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년도 경기도 예산안을 보면 긍정적 농업정책들이 현실화되기에는 농정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 내년 농정 예산의 비율은 총 예산 대비 3.12%로 올해 예산비율 3.4%보다 낮아졌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또 경기농단협은 “경기도는 농가 수 2위를 차지하는 주요 농업지역임에도 9개 광역 시·도 중 농정예산 비율은 꼴찌를 차지하고 있다”며 “전국 평균 농업예산 비율 11.9%의 근처에도 못 가는 3%대라는 부끄러운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경기농단협은 “도 차원의 경기자치농정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 도지사 직속의 농업·농촌 자치농정기구를 만들어 경기도 자치 농정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농단협 회장단은 기자회견 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서한문을 전달하고, 도지사실을 찾아 이재명 지사와 면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