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자한당 농축산특위 간담회
식품관련 부처가 일관 담당해야
예방적 안전관리 가능 목소리


축산물의 안전관리 체계를 생산에서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농림축산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의 식품관련 부처가 담당해야 예방적 접근은 물론 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완영 의원) 주최로 최근 열린 ‘축산물 안전관리 일원화 방안 간담회’에서 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은 주제발표에서 “바람직한 축산식품 안전관리 체계는 공중보건, 식품안전, 동물복지, 동물위생 등을 비롯한 주변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며 “이 때문에 OECD 36개 회원국 중에서 26개국이 농식품 관련 부처에서 축산식품 안전을 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석 원장은 “특히 미국의 경우 FDA의 모든 식품안전 기능을 USDA로 이관해 일원화를 추진하고 담당공무원과 예산도 이관한다”며 “USDA가 농장에서 식탁까지 식품안전 사안들에 대한 전문성이 높고 식품안전을 잘하기 때문이라는 게 미국 예산당국 설명”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축산식품에 대해서 통합적 관리가 가능한 농식품부로 안전관리 체계를 일원화하자는 제언이다.

축산 생산자단체들 또한 농식품부로 일원화에 같은 의견을 내고 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축산물 안전을 담당하는 식약처가 농약잔류 현안을 다루면서 일부의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산란계 농가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특히 최근 AI 위험성이 높은데 검사를 한다며 산란계농장에 마구잡이로 출입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식품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트렌드에서 축산인들의 주장만 할 수 없지만 식약처는 현장 실태를 잘못 짚고 있다”며 “단적인 예로 산란일자 표기가 안전성과 관련 있는지, 달걀 세척 유통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등 따져봐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안영순 식약처 농축수산물정책과장은 “안전관리 체계는 생산과 유통을 분리하는 것이 적합하다”며 “무엇보다 현행 체계인 국무총리실이 총괄하며 부처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