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여름철 고온기 온도 낮추고
겨울철 위아래 온·습도차 줄여 
내부 온도·습도 고르게 유지해
난방비 절감, 병해충도 예방


농촌진흥청이 온실 실내 온도에 따라 바람 방향을 자동으로 바꿀 수 있는 ‘풍향 가변형 공기순환팬’을 개발했다. 이 공기순환팬을 통해 난방에너지 절감과 함께 작물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진청은 최근 온실 내부 온도를 감지해 바람 방향을 위·중간·아래로 자동 전환할 수 있는 ‘풍향가변형 공기순환팬’을 새로 선보였다. 농진청은 “우리나라 시설원예 온실의 77.6%가 겨울 난방 때 온풍난방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때 따뜻한 공기가 온실 위에 고이면서 온실 내부의 온도와 습도가 균일하지 못하다”며 “온도와 습도가 고르지 않게 되면 병해가 발생할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도 늘게 된다”고 ‘풍향가변형 공기순환팬’ 개발 이유를 설명했다.

‘풍향가변형 공기순환팬’은 일반 팬과 달리 운영목적에 맞게 팬의 방향을 가운데를 기준으로 상(15°)과 하(15°)로 변경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설정온도 상하값에 따라 순환팬 각도가 자동조절되는데, 온실 온도가 상한값보다 높으면 순환팬의 상방향 운전과 함께 환기팬이 작동하고, 온실 온도가 상한값과 하한값 중간일 때 중방향 운전을, 하한값보다 온실 온도가 낮으면 하방향 운전을 하는 방식이다.

농진청이 토마토와 파프리카, 나리 등을 재배하는 온실에서 실증한 결과 여름철 고온기에는 온실 온도를 최대 6.4℃ 낮출 수 있었고, 겨울철에는 수평 방향 순환팬을 가동했을 때와 풍향 가변형 공기순환팬을 운용했을 때 온실 위아래 온습도차를 비교한 결과 1.3℃에서 0.6℃로, 습도는 8.4%에서 2.7%로 각각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 온실에 비해 5%~8.8%의 난방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었고, 방울토마토의 초기 수확량이 8.5% 늘었으며, 나리 병해충 방제횟수가 3회에서 0회로 줄었다는 것이 농진청의 분석이다.

농진청이 개발한 ‘풍향 가변형 공기순환팬’은 특허등록을 완료했고, 2016년과 2017년에 산업체에 기술이전했다.

강금춘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에너지환경공학과장은 “‘풍향 가변형 공기순환팬’은 온실 내부의 공기 온도와 습도 차이를 줄여 난방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생육환경도 좋아져 작물 품질도 향상된다”며 “앞으로 신기술 보급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