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내년 2월 GMO(유전자변형) 감자의 수입을 승인할 예정인 가운데 생산농민은 물론 소비자단체들이 강력 반대에 나서 주목된다. 국회에서도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약처의 수입승인 절차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국정감사 등을 통한 합리적 해결방안 마련과 승인 철회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GMO감자는 미국 심플롯사가 개발한 ‘SPS-E12’로 오래 보관해도 갈색으로 변하지 않고 기름에 튀겼을 때 발암물질 ‘아크릴아마이드’ 발생을 줄인 것이다. 2014년 미국에서 상업화를 승인받았고, 2016년 2월 우리나라에 안전성 심사를 신청했다. 문제는 식약처의 승인절차가 졸속으로 진행된 점이다. 환경부, 농촌진흥청 등의 환경위해성 협의 심사에서 식용, 사료용, 가공용 등 서로 다른 용도를 잣대로 심사결과서를 작성한 것은 물론 식약처 홈페이지를 통한 의견수렴에서 한 건도 수렴하지 못했다. 형식적 심사에 그친 것이다.

GMO감자가 수입되면 패스트푸드점 등의 감자튀김으로 대량 유통될 가능성이 높다. GMO표시 대상이 아니어서 확인할 수도 없다. 또한 갈변현상이 없어 사료용으로 수입돼 국내에서 식용으로 재배될 우려가 제기될 만큼 심각하다. GMO감자 수입은 국민건강권을 위협하는 잠재적 요인이란 점에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 이를 위한 정치권과 생산 및 소비자단체의 강력한 저지운동이 필요하다.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이미 20만명 이상이 찬성한 ‘GMO 완전표시제’의 재촉구와 함께 ‘GMO감자 수입 승인 철회’ 운동으로 확대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