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GMO 성분검사도 없이
국산-수입산 단순 가격 비교

농가, 5개 수입 콩 두부 연구 의뢰
4개 제품서 ‘GMO 검출’ 알아내
"소비자 알권리 위해 계속 검증
국회가 법령·제도 개선 나서야" 


국산 콩 재배 농가들이 GMO(유전자변형)콩을 함유한 수입산 콩 두부의 문제 규명에 직접 나서는 한편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정부와 국회의 관심도 촉구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과 다수 언론에 의해 발생한 국산과 수입산 콩 두부의 단순 가격 비교에 분통<본보 10월 19일자 1·4면 참조>을 터트린 콩 농가들이 연중 가장 바쁜 수확기임에도 국산 콩 가치의 평가 절하에 맞서 행동에 나서며 동참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콩 생산자단체인 한국국산콩생산자협회는 한국소비자원의 국산과 수입산 콩을 사용한 주요 두부 시험·평가 결과와 이를 가격을 중심으로 부각한 다수 언론의 보도 직후인 지난 16일 한국소비자원을 항의 방문했다. 이후 공식 항의 내용과 수입산 콩 두부의 GMO 성분 검출 여부를 알려달라는 농가 요구사항이 함께 담긴 서한을 공식적으로 소비자원에 보냈고, 이에 대한 답신이 지난 19일 협회에 전해졌다.

소비자원은 답신에서 “소비자기본법에 의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두부에 대해 관련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시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양성분, 안전성, 식감, 가격 등의 비교 정보를 제공했고, GMO 표시 점검은 유전자변형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실시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특히 ‘GMO 콩 검출 여부’를 묻는 농가 요청엔 “국산콩생산자협회에서 요청한 콩의 GMO 성분검사 강화에 대해선 관련 업무에 반영 여부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원론적인 답변만을 내놨다.

소비자원 답변을 접한 콩 농가들은 강하게 반발하며 직접 행동에 나서고 있다. 무엇보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수확기임에도 직접 마트에서 판매 중인 5개 수입산 콩 두부를 한 연구기관에 유전자변형성분 검출을 의뢰, 이 중 4개 제품에서 유전자변형성분이 검출됐다는 점을 입증했다. 콩 농가들은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수입산 콩 두부의 GMO 검출 여부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콩 농가들은 타 농민단체 및 소비자단체와도 연대키로 했다. 단순히 가격만을 비교한 게 오히려 소비자 알권리를 축소함은 물론 국산 농축산물의 가치를 낮게 본 처사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만 바쁜 농번기에다 콩 농가들이 주도적으로 이번 사태에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고, 소비자 알권리도 확대돼야 한다는 상황 속에 정부와 국회의 관심도 촉구하고 있다. 특히 국회 차원에서 법규를 개정해 GMO 표시제도를 강화해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조영제 한국국산콩생산자연합회장은 “소비자원에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GMO 검출 여부를 알려달라고 했지만 답신에선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하며 사실상 이를 공식 거부했다”며 “이에 농번기임에도 우리가 직접 국산과 수입산 콩 두부의 GMO 검출을 인증기관에 맡긴 결과 5개의 수입산 콩 두부 중 4개에서 GMO가 검출됐다는 통보를 받았고, 계속해서 검증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한 부처에선 콩 재배를 장려하고, 또 다른 정부 산하 기관에선 국산 콩 가치를 떨어트리는 모순된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제 콩 농가를 넘어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라도 정부와 정치권, 특히 국회가 앞장서 법령 및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