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간사 정운천 의원 앞장
모든 의원 참여 이끌어내
"기업들 출연도 독려할 것"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220만원을 모금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전달했다. 이번 모금의 일등공신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로 활동하고 있는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시을)이다.

4일 정운천 의원에 따르면 정 의원이 발의해 당론으로 채택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상생기금) 조성을 위해 당내 모든 의원들이 참여하자는 약속이 지켜졌다. 당초 목표한 1111만원을 넘어 1220만원이 모금됐고, 전액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내 농어촌상생기금 운영본부에 전달됐다.

정 의원은 지난 9월 3일 바른미래당 의원워크숍에 참석해 계획 대비 출연 실적이 부진한 상생기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전원이 기금 출연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상생기금 출연이 당론으로 결정된 직후부터 정 의원은 당 소속 의원 모두를 직접 만나 상생기금 조성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참여를 독려했다. 한 달여 동안 계속된 정 의원의 호소로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적극 참여했고, 약속한 1111만원을 초과한 1220만원을 모금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 의원은 “한미 FTA 시절부터 관세철폐 등으로 기업들은 많은 이익을 보고 있지만, 정작 농어민과 농어촌 지역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며 “계속해서 바른미래당이 앞장서서 농어촌상생협력기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의원은 “‘농어업인의 날’인 11월 11일까지 기업들의 적극적인 출연을 독려할 것”이라면서 “FTA 체결로 인해 이득을 본 기업들이 과연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확인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 한·중 FTA 여야정협의체의 논의를 통해 무역이득공유제의 대안으로 2017년 1월 도입한 상생기금은 당초 연간 1000억원씩 10년간 총 1조원을 조성하기로 목표를 세웠지만, 2018년 6월 말 기준 약 400억원 조성되는 데 그치고 있다. 주된 이유로 대기업의 저조한 참여가 지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10일 열리는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삼성전자·SK·LG·현대자동차·롯데 등 5대 대기업 관계자들을 국감 증인석에 세운다. 상생기금에 대기업의 참여 실적이 저조하다는 이유에서다.

14만 농업경영인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9월 20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정상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 “이제는 대기업과 정부가 농민의 요구에 책임 있게 화답해야 한다”며 “2016년 국정농단 사건 파문을 운운하며 FTA농어촌상생기금 모금 부진의 원인을 엉뚱한 데로 돌리지 말고, 민간 대기업들은 주어진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충실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