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마 농촌&도시
[진안홍삼축제] 진안의 가을, 홍삼으로 물든다18~21일, 마이산 북부 일원
   
▲ 지난해 펼쳐진 진안홍삼축제장의 전경.

전북 진안군은 해발 300m 이상의 청정 고랭지로 서늘해 인삼 재배에 더 없이 좋은 기후 조건을 갖췄다. 진안고원은 큰 일교차로 인삼조직이 단단해 홍삼 유효성분 추출이 용이한 질 좋은 인삼 생산지다. 이런 이유로 인삼의 고장으로 전국 유명세를 탄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 진안군이 2018 진안홍삼축제를 앞두고 손님맞이에 분주하다.

오는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 동안 ‘즐겨라∼진안! 마셔라∼홍삼! 달려라∼청춘!’이라는 주제로 진안군 마이산 북부일원에서 펼쳐질 진안홍삼축제의 주요 프로그램들을 살짝 들여다보자.

 

▲ 참가객들이 홍삼가래떡 뽑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홍삼가래떡 뽑고, 핑거 푸드 맛보고, 청춘나이트 즐기고
●주요 프로그램


▲엽기 홍삼가래떡 뽑기=대형 복돼지 코에서 홍삼가래떡이 쭈욱∼ 축제기간 매일 11시면 홍삼가래떡을 맛볼 수 있다. 즉석에서 뽑아 더욱 맛있고, 진안홍삼이라 더욱 건강한 홍삼가래떡뽑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진안홍삼경매=진안홍삼 특급할인 한정판매! 어디서도 이 가격에 진안홍삼을 살 수 없다! 진안홍삼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면 축제기간 매일 15시 광장으로 모이면 된다.

▲대한민국 트로트 페스티벌=진안을 떠들썩하게 만들 대형 트로트가수 총출동! 10월10일 진안군과 함께하는 2018 대한민국 트로트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송대관, 주현미, 김연자, 김용임, 박상철, 한혜진, 서지오, 장민호, 설하윤, 박서진 등 트로트계의 내로라하는 가수들이 출연하여 진안홍삼축제의 밤을 뜨겁게 담굴 예정이다.

▲홍삼 사포닌 버블탕=홍삼 사포닌 거품이 보글보글∼먹어도 좋고 발라도 좋은 진안홍삼의 재탄생! 홍삼 사포닌 버블탕은 올해 야심차게 준비한 것으로 대형 에어바운스에 진안홍삼원액을 투입해 신나게 놀 수 있는 놀이터다.

▲개막식 홍삼액 깜짝 증정=진짜 진안홍삼 바로 이 맛 이야∼통큰 이벤트! 10월18일 17시30분 화려하게 막이 열리는 진안홍삼축제에서 관광객에게 무료로 홍삼액을 선착순 증정한다. 홍삼으로 입도 호강하는 절호의 찬스다.

▲홍삼칵테일 쇼=쉐이킷 쉐이킷∼애주가라면 놓칠 수 없는 진안홍삼 칵테일쇼! 세계가 인정한 진안의 명품주인 진안홍삼주를 섞어서 만든 진안홍삼 칵테일을 맛볼 수 있다. 특히 매일 3시에는 전문바텐더의 특별한 공연을 감상할 수 있어 눈과 입이 즐거운 시간을 만끽할 수 있다.

▲진안홍삼 핑거푸드 음식체험=진안홍삼의 변신은 무죄. 진안홍삼축제에 오시면 쉽게 접하기 힘든 홍삼 음식을 만나볼 수 있다. 홍삼김밥, 홍삼족발, 홍삼 디저트 등 다양한 홍삼 음식을 통해 건강 챙기고, 맛 챙기고∼진안홍삼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자.

▲진안홍삼차 정수기=진안홍삼축제 행사장 곳곳에는 홍삼차 정수기가 배치되어 있다. 진하게 우려낸 홍삼차를 마음대로 마실 수 있는 단 4일간의 빅이벤트! 진안홍삼차 놓치지 마세요∼

▲홍삼 청춘나이트=20대의 열정을 80대까지∼ 그때 그 시절 열정을 되살려주는 홍삼 청춘나이트가 매일 밤 뜨겁게 열린다. 인기 DJ의 신나는 공연과 언니들의 핫한 댄스가 관광객의 몸과 마음을 들썩들썩하게 할 예정이다. 진안홍삼 먹고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당신의 청춘을 회복해 줄 청춘나이트에서 다 같이 뛰어보면 어떨까.

▲내 맘 대로 홍삼선물박스=진안홍삼이 좋다는 건 알겠는데 비싸서 선물하기 어려운 당신, 홍삼선물박스가 준비되어 있다. 단돈 2만원 내로 부모님의 청춘, 내 친구의 청춘을 돌려놓을 수 있다. 진안홍삼제품들 중 원하는 제품으로만 쏙쏙 구성하여 만드는 홍삼선물박스로 건강과 감동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진안군청 역도부를 이겨라=진안군청 소속 역도부와 힘자랑에 도전해보자. 한 때는 청춘이었던 그때 그 시절 힘을 진안홍삼 먹고 회복하여 역도부와 힘겨루기 한 판! 아직도 청춘임을 과시할 수 있는 진안군청 역도부를 이겨라.


"농민의 땀으로 일군 홍삼축제 오세요"
●이항로 진안군수

이항로 진안군수는 “지난해 홍삼축제의 성공에 힘입어 올해 진안홍삼축제는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인 진안에서 생산되는 명품 진안홍삼을 효과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주민들의 정성과 노력을 더해 축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항로 군수는 “진안홍삼은 고원기후에서 자라 인삼 조직이 단단해 홍삼으로 만들었을 때 유효성분 추출이 용이하고 진안홍삼품질인증제를 도입, 품질을 관리하기 때문에 그 어떤 홍삼보다도 품질이 뛰어나고 믿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항로 군수는 “진안농민들이 노력과 땀으로 만들어 낸 진안홍삼을 홍삼축제를 통해 제대로 알리고 진안홍삼의 가치를 높이고자 전군민이 참여해 진안홍삼축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항로 군수는 “진안홍삼축제장에 오셔서 진안홍삼의 우수성도 느껴보고 홍삼버블탕, 홍삼칵테일쇼, 홍삼낚시 등 홍삼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신나는 공연을 즐기며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항로 군수는 “특히 올해는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홍삼축제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번개맨, 또봇 퍼레이드, 힙합 아이돌 공연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강화했다면서 자녀들과 함께 오셔서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진안홍삼축제에서 참가객들이 홍삼 제품을 맛보고 있다.


전국 유일 ‘홍삼특구’ 군수가 품질 인증
●인삼 재배 최적합지 진안


인삼 재배의 최 적합지 고원기후 진안에서는 1000여년 전 고려 선인이 관내 주천면 칠은리 지역에 은둔하면서 산삼의 씨앗을 재배하는데 성공, 주변에 전파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오랜 역사성을 간직한 진안은 2005년 전국 유일의 홍삼특구로 지정받았다. 2008년 홍삼연구소를 설립해 가공업체에 가공기술을 향상시켰다. 2011년 7월 진안 홍삼의 소비자들의 신뢰 구축을 위해 ‘진안군 홍삼가공품 품질인증 조례’를 제정했다. 진안홍삼은 진안홍삼연구소가 검증하고 진안군수가 인증한 믿을 수 있는 홍삼이다.

홍삼제품의 품질인증은 기 인증제품에 대해 연 2회의 수시검사를 통해 품질을 관리한다. 진안군은 홍삼제품에 대한 성분 검사 및 잔류농약 검사를 통해 진안홍삼 군수 품질인증 제품을 선발해 인증서를 수여한다.

축제장에서는 군수품질인증홍삼을 20% 가량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진안산 수삼을 슬라이스 해 최대 40% 할인판매 할 예정이다. 진안에서 재배한 수삼을 직접 채굴해 판매하고 홍삼을 이용한 과자류, 화장품류, 주류 등 다양한 제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이다.

진안=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민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테마 많이 본 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추천뉴스
    [2018 국정감사 ▶마사회·축평원·방역본부] "불법사설경마 규모 13조5000억…특단 대책 강구돼야" 주문 19일 한국마사회·축산물품질평가원·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국정...
    쌀 직불제 개편 ‘넘을 산’ 많다 농경연 세가지 시나리오 제안정부 재정규모 대폭 늘리고쌀가격...
    [선택 3.13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농협은 대체 누구 겁니까?’ 주인인 ‘농민 조합원’과 거리‘임직원의 조직’ 비난 자초협...
    최흥림 본보 1일 명예편집국장 "기사 작성·편집·교정까지…신문에 대한 노력 느껴" “대다수 농민, 자신의 품목 박사새 작물 심으면 잘 될 수...
    “배 소비 활성화 취지 공감하지만…내년부터 적용은 시기상조” ...
    [선택 3.13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1>연재를 시작하며: 왜 조합장 선거인가 내년 3월13일 제 2회 전국 동시 농축협 조합장 선거가 ...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0월 25~29일 열려 제16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전주월드컵경기장, 25&sim...
    “고정직불로 지원단가 일원화···농가 형평성 제고 가능” ‘쌀 직불제 개편’ 세 가지 시나리오①변동직불제→...
    우리밀 재고 소진에 ‘농협 역할론’ 급부상 국산밀산업협회 수매 역부족농협, 국감서 “적극 검토” 답변...
    “기후스마트농업 반드시 성공해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 기후스마트농업 추진 시급농업 생산성은 높이면서온실가스 절감...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