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및 시민사회, 먹거리 진영이 참여한 ‘국민 먹거리 위기, 농업적폐 청산과 농정대개혁 촉구 국민농성단’이 윤소하 정의당 의원과 함께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의 농정대개혁 동참 및 농특위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국민농성단 국회서 기자회견
1일 현재 단식농성 22일째
대통령 농정공약 이행 촉구
초당적인 협조와 동참 호소


농업적폐 청산과 농정대개혁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을 지속하고 있는 이들이 정치권을 향해 여야의 적극적인 동참과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했다.

‘국민 먹거리 위기, 농업적폐 청산과 농정대개혁 촉구 국민농성단’은 윤소하 정의당 의원과 함께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농촌을 살리는 농정대개혁에 여야의 동참을 촉구하며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위원회 설치 법률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농업 및 시민사회 인사 4명이 지난 9월 10일 청와대 인근에서 시작한 무기한 단식농성은 20일 시민농성단 지지 기자회견을 통해 농업 및 시민사회, 먹거리 진영이 합류한 데 이어 각계의 응원이 더해져 ‘국민농성단’이라는 이름으로 전환했고, 추석을 거쳐 28일 촛불문화제를 여는 등 힘겹게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날로 22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우리 농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 지난해 8월 발의됐지만, 현재까지 통과되지 않고 있는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농업·농촌을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여야의 초당적인 협조와 동참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농업의 4대강이라 불리는 스마트팜밸리 사업 예산을 전면 삭감해야 하며, 기업에게 혜택을 주는 각종 농업예산을 농민들의 기본소득을 보장하는 직불제 중심으로 전면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22일간 단식농성에 나서고 있는 진헌극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공동대표는 “우리는 벼랑 끝에 내몰린 농민들과 안전한 밥상과 먹거리를 원하는 국민들과 함께 농성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농정대개혁과 안전한 밥상을 위한 농정공약을 조속히 이행해야 하며, 여야 정치권도 농특위 설치 법안에 적극 협조를 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인근에 위치한 국민농성단 농성장에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황주홍 민주평화당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 등이 찾아 농성단을 격려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