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철 도의원 5분 자유발언

▲ 이옥철 경남도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사업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경남농업의 백년대계를 위해서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하도록 결단을 내려주시길 간청 드립니다.”

지난 20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357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옥철(고성1, 더불어민주당, 농해양수산위원회) 도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와 같이 피력했다.

이 의원은 “2014년 경남농업기술원 이전 기본계획안과 2018년 타당성보고서에 ‘경남농업의 백년대계를 위해’라고 이전의 큰 뜻을 설명하고 있다”면서 “최적의 부지를 찾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일이며, 많은 요소를 세심하게 따져 치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남농업기술원 이전 대상부지 확정은 어떠한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정무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고 제기했다.

논란이 된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은 진주시의 초전신도심개발사업 추진과 맞물려 2014년 3월에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이 의원은 “2014년 6월 경남도 공공기관이전단의 농업기술원 이전 기본계획에 진주의 세 곳을 미리 이전대상지로 선정해 놓았고, 12월 경남개발공사가 경남농업기술원 이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을 공고하면서 위치를 진주시로 한정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와 비슷한 시기에 농업기술원의 이전을 추진한 경북도가 도청을 기준으로 50㎞ 이내에 있는 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개 유치해 결정한 것과 대조된다.

이 의원은 “경북도는 농업, 도시계획, 건축, 토목, 조경 등 각계 전문가로 이전후보지선정위원회와 이전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공개적이고 체계적으로 이전을 준비했다”면서 “반면 경남도는 미리 지정해 놓은 대상부지 확정을 위한 절차를 밟는 것에 불과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농업기술원은 어느 한 개인이나 지역의 소유물이 아니라 350만 경남도민의 소유이며, 경남농업의 미래이자 희망이다”면서 “정무적 판단에 결정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최적의 부지와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관계 공무원, 대학교수, 전문가, 농업인단체, 의회 등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농업기술원 이전 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경남도의 가축 방역업무를 담당하는 독립적 행정기관인 동물위생시험소를 농업기술원과 분리해 이전해야 한다”면서 “수의대를 보유한 경상대학교와 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