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 적폐 청산과 농정 대개혁을 내걸고 청와대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는 농업계 인사들의 무기한 단식농성에 범농업계가 지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0일부터 이어진
시민농성단 무기한 단식에
범농업계·시민사회단체 지지
“농정 대개혁 나서라” 촉구 


농정 적폐 청산과 농정 대개혁 등을 내걸고 청와대 인근에서 진행하고 있는 농업계 인사들의 무기한 단식농성에 대해 범농업계가 지지 입장을 밝히며 정부가 이들의 요구에 하루빨리 답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 농업적폐청산과농정대개혁국민행동, 국민행복농정연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6월 민주포럼 등 범농업계 및 시민사회 단체들은 2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단체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과거 적폐 청산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문재인 정부를 적극 지지한다”며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취임 후 1년 4개월이 지나는 동안 유독 농업 분야에 대한 농업 홀대와 과거 정부에서 자행된 관료 중심의 적폐농정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우리는 의구심과 실망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국민의 먹거리 보장과 농업·농촌 적폐청산 및 농정대개혁을 염원하는 시민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9월 10일부터 목숨을 건 무기한 단식농성을 시작했으며, 남북 정상이 백두산에 오르는 민족의 축제날인 오늘 벌써 11일째를 맞이하고 있다”며 “우리는 시민농성단의 절박한 요구와 농성을 적극 지지하며, 시민농성단과 범농업계의 요구사항에 즉각 답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진헌극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및 GMO반대전국행동 공동대표, 김영규 전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기획실장, 유영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이사장, 채성석 전 동군산농협 조합장 등 ‘국민의 먹거리 보장, 농업·농촌 적폐청산과 대개혁을 위한 시민농성단’(시민농성단)은 △먹거리·농업 진영과의 면담 △적폐 농정 중단 및 구태 관료 쇄신 △안전한 먹거리, 식량문제 직접 챙길 것 △즉각 개혁 착수 △민간 주도 농어업특별위원회 설치 등 5개 요구사항을 내걸고 지난 10일부터 청와대 앞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날 11일째를 맞았다.

김영재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 상임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농성단 4명의 몫을 범농업계가 받아 안아야 한다”면서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범농업계가 시민농성단과 함께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행보를 같이 하는 결의를 다질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농성단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을 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기자회견에 자리한 진헌극 시민농성단 단장은 “많은 단체들과 시민들의 지지에 대해 매우 감사하다. 국민의 촛불로 탄생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대한민국 공동체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먹거리 문제를 갖고 무기한 단식을 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며 “농정의 틀을 바꾸고 적폐농정을 청산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이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