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이 마무리된 가운데 정권차원의 ‘농업홀대’란 여론도 농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목된다. 농업홀대 여론은 대통령 특별수행원단 명단에 농업계 인사가 배제된 것이 발단이다. 남북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단기간에 경제협력 효과를 볼 수 있는 분야가 농축산업이란 측면에서 농업교류는 중요하고 상징성도 크다. 북한의 식량난 해소를 위한 최우선의 협력분야가 농축산업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하지만 수행원단 명단에 농업계 인사가 제외되면서 실망을 넘어 농정개혁 촉구집회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유일하게 산림청장만 수행했다. 농업계는 지난 3월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의 장기 공백에다 내년도 농업예산의 실질적 삭감 등을 정권차원의 농업홀대로 규정하고 전반적 농정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봄철 냉해와 여름 폭염 등으로 농산물 피해가 속출했지만 농식품부 장관은 8월 13일에야 취임했다.

농민단체와 관련 인사들이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면서도 농업계 인사배제 유감을 표명한 것도 이런 맥락을 반영한 것이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비롯한 한반도의 평화 터전 구축을 위한 실질적 진전과 경제·문화 등을 아우르는 전반적 교류·협력 추진 등 6개 조항에 합의했다. 농업은 산림분야의 협력이 전부다. 남북 농업협력은 인도적 측면의 쌀 지원 등을 포함해 정상회담 이후 실질적 사업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