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농수축경제위 간담회
지역 농업인들 농정 개선 요구


제주 서귀포시 지역 농업인들이 제주도의회에 농가 지원 보조사업 보조율 상향 등 농업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는 서귀포시청 별관 셋마당에서 서귀포지역 농업인단체장과 제주도청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축경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안재홍 한농연서귀포시연합회장은 “서귀포 지역은 감귤 등 농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라며 “원지정비사업과 품종갱신 사업에 보조금 비율을 90%로 상향함은 물론 소득보전 직불금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태균 농촌지도자서귀포시연합회장은 감자 생산과 관련해 “씨감자 보급량이 부족해 농가에 대한 감자 종자 보급을 지금보다 4~5배가량 늘려야 한다”며 “생산자단체도 50%는 농가에 지원해 줘야 한다”고 얘기했다.

강동만 월동무생산자협의회장은 “각종 생산사업비 지원정책이 법인을 중심으로 지원하게 돼 있어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개별농가에 대한 생산사업비 지원을 요구했다. 이어 “월동무 파종면적이 6500ha로 발표돼 과잉생산이 문제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우철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가별 토지의 형태가 달라 농가 지원 보조사업 보조율을 90%로 상향하기는 힘들다”며 “보조금을 전부 주면 좋겠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