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신선도 갖춘 국내산 열대과일 주목”

전국단위 생산자조직 구성
재배기술 안정화·품종 개발
에너지 절감시설 접목 등 숙제


국내 원예 부문의 특징 중 하나는 대부분 농가들이 고소득 품목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이렇다보니 국내 생산량은 소비량을 초과하는 실정이어서 제도를 마련할 때 신선농산물의 수출 확대가 중요한 정책 추진 요소로 작용한다.

반면 수입과일 규모가 지난해 12억 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매년 무섭게 성장하는 상황 속에도 불구하고 국내 열대과일 재배 면적도 증가 추세다. 팽창하는 수입과일 시장에서 국내산 열대과일로 도전하는 농업인들이 늘어나는 아이러니를 보게 된 것이다. 이에 농업 정책 기조를 신선농산물 수출 기반 조성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정부가 수입 대체 품목 육성 정책도 제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가장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이다.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은 “지난해 수입과일 규모가 12억4000만 달러에 육박했는데 우리 신선 농식품 수출액은 과일, 채소, 인삼, 김치, 축산물 등을 모두 합쳐도 10억9610만 달러로 무역수지 적자현상을 겪고 있다”며 “따라서 국내 온·열대과일 품목을 제대로 육성한다면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만큼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수입과일 수요는 더 증가하면서 수입량 증가 속도도 빨라 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이런 사회적 분위를 감안하면 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국내산 열대과일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국내 열대과일이 적정 공급과 고품위 생산, 농가 소득 보장 등을 위해서는 생산자조직 설립, 재배기술 안정화, 에너지 절감 시설 접목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면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은 “1980년대 후반 국내 바나나, 파인애플 농가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농산물 수입 자유화 이후 완전히 붕괴된 사례가 있다”라며 “따라서 국내산 온·열대과일 재배 농가로 구성된 전국단위 조직을 구성하고 수요와 적정 재배면적을 분석하면서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국내에서 온·열대 과일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면 생기는 소비변화가 국내 과일 시장에 미치는 영향까지 분석해서 특정 품목에 집중되는 현상까지 조직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내 생육환경과 상이한 품목이어서 4계절이 뚜렷한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한 품종 및 재배개발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농촌진흥청 산하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가 기후변화에 대응해 경쟁력 있는 아열대 작물에 대한 재배기술 개발과 보급에 나서고 있다”라며 “그래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 기후에 맞는 품종 및 재배기술, 온·습도 관리 기술을 축적하고 농업현장에 보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은 “열대과일의 경우 동절기 생육적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온배수, 해수열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지원이 마련돼야 한다”라며 “수출 정책의 일관성도 중요하지만 소비트렌드에 맞춘 국내 원예 산업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정책도 추진해야 농업의 경쟁력이 더 단단해 질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끝>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