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개호 장관은 농업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농업인단체 대표와 상견례 자리를 가졌다.

현장 요구 의견 충분히 수렴
미래 준비 농정개혁 박차 강조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쌀 목표가격 재설정,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농산물 수급안정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 같은 소신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업인단체장과 첫 상견례에서 밝혔다.

이날 상견례에는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대표,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이명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 등 주요 농업인단체장 34명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취임하면서 현장과 소통을 신조로 모든 문제를 농업인의 눈높이에서 농정을 고민하겠다는 말을 실천하기 위해 상견례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농업분야에 산재돼 있는 당면한 폭염과 가뭄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하고, 추석물가, 쌀 목표가격 재설정, PLS, 무허가 축사 문제, 농산물 수급안정을 꼼꼼히 챙기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이개호 장관은 “청년 후계인력 육성, 공익형 직접지불제 개편, 푸드플랜 확산 등 농업·농촌 미래를 준비하는 작업도 병행해 농정개혁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 현장에서 나오는 의견을 농업인단체장께서 내주시면 농민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는데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축산 생산자 단체장들은 최대 현안인 미허가축사 적법화를 하고 있는 축산농가 애로와 문제점을 조속히 풀어줄 것을 요구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한국토종닭협회장)은 “청문회 자리에서 많은 의원들은 미허가축사 적법화 및 가축분뇨법 제정 이전에 설치한 미허가축사 농가의 억울함을 풀어야 한다는 의견에 모두 공감했다”며 “그러나 농식품부 장관의 오랜 공백으로 미허가축사 적법화 이행이 물리적으로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 회장은 이어 “축산농가가 개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대응하기 힘들다”며 “현장에 있는 축산농가들의 현실에 맞는 제도 개선에 적극적인 대책을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이동광·이병성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