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의견 수렴해 최종 변경

경북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지난 1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제2차 청송군축제추진위원회 회의를 통해 청송군 대표축제 명칭을 ‘청송사과축제’로 최종 변경 심의·의결했다.

청송군에 따르면 청송군 대표축제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청송사과 명성에 걸맞은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일환으로 청송군은 지난해 7월 청송군 대표축제 명칭 전국 공모전을 통해 축제 명칭을 ‘청송도깨비 사과축제’로 변경, 올해 3월에는 ‘청송도깨비축제’로 축제 명칭을 거듭 변경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 대다수 농가들의 ‘도깨비’ 명칭에 대한 이질적인 시선과 축제 명칭에서 ‘사과’가 배제됨에 따라 느끼는 사과농가들의 상실감 고조와 청송군 대표축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군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축제의 장 기반 마련을 위해 명칭 변경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축제추진위원회 회의 역시 군민과 사과농가의 여론과 의견 수렴과정을 거치고 개최한 만큼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는 등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청송사과축제’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결정됐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축제명칭도 중요하지만 축제의 지속발전 가능성 측면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축제를 만드는 사람들이고, 이는 바로 현지 주민들이다”며 “청송사과축제가 군민들이 참여해 문화적인 요소와 예술성을 담아내는 축제, 더불어 청송의 대표농산물 청송사과를 홍보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청송=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