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 3년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

▲ 최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공영홈쇼핑 개국 3주년 기념식에서 송승희 방송제작1팀 PD와 김진훈 농축상품팀 상품개발자(MD, 앞줄 왼쪽부터)가 임직원을 대표해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을 하고 있다.

공영홈쇼핑이 개국 3주년을 맞아 국내 생산 제품만을 판매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시대’를 선포했다.

공영홈쇼핑은 최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3주년 기념식에서 중소기업이 국내에서 생산·제조한 제품만을 판매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식을 가졌다.

메이드 인 코리아 선언은 △국내 생산 제품만 판매 △우수 제품의 명품화 △스타트업(Start-up) 제품 판로 지원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자는 취지다.

이로써 공영홈쇼핑은 기존 판매 및 발주 상품을 제외한 신규 해외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상품 판매를 중단한다. 공영홈쇼핑은 2015년 개국 당시부터 대기업 상품과 수입 상품을 제외한 100% 중소벤처기업 상품과 농수산물만을 판매해왔다. 다만 우리 중소기업이 해외에서 생산한 해외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상품 판매는 허용됐으나, 8월부터는 이미 입점해 판매되는 상품을 제외하고 중단되는 것이다. 기존 상품도 협력사와의 협의로 재고 소진시 중단될 예정이다. 현재 전체 판매 상품 가운데 20%(식품 제외한 공산품 기준 약 40%) 가량이 해외 OEM 상품이다.

공영홈쇼핑은 또한 공공기관으로서 소비자와 협력사의 신뢰를 높이는 ‘명예선언’도 진행했다. 선언은 △소비자에게 거짓말 하지 않는다 △소비자를 현혹시키지 않는다 △공정함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등의 내용을 담았다.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는 3주년 기념사에서 “국내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해 이들의 판로 개척을 돕자”며 “우수한 유통채널을 보유한 공영홈쇼핑이 일자리 확산과 혁신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축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공영홈쇼핑은 2015년 7월14일 국내 중소벤처기업과 농어업기업 판로 개척 지원을 목표로 설립됐다. 올 4월부터 평균 판매수수료율을 업계 최저인 20%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명목 기준 업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1.5%이다. 올 초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