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솥·찜통더위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면서 온열질환자가 속출하는 등 인명 피해도 잇따르고 있다. 농업분야도 마찬가지다. 17일 기준 가축 79만 마리가 폐사해 42억원(추정보험금 기준)규모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수치다. 농작물도 생육 저하 등 작황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폭염이 태풍 등 기상적인 변수가 없는 한 내달 상순까지 지속된다는 점이다. 농축산물 피해가 더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큰 것이다.

이에 정부는 폭염피해 예방 브리핑에 이어 23일 폭염대비 농축산물 수급안정 대책을 내놓았다.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중심으로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고 농축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비상 TF팀을 가동키로 한 것이다. 하지만 가축 폐사, 농작물 작황부진 및 생산량 감소에 따른 농가소득 감소 등 농민들의 피해 대책 보다 일부 언론의 농산물값 고공행진이라는 지적에 편승해 배추, 무 등 일부 품목의 비축물량 방출과 할인판매 등 물가안정에만 역점을 둬서는 결코 안된다. 찜통더위도 힘겹게 견디며 농사짓는 농민들의 희생을 또다시 강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상이변에 따른 작황부진, 비축물량 방출, 농축산물 수입이라는 악순환이 이번에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침 행안부가 폭염을 태풍이나 홍수와 마찬가지로 자연재난으로 지정키로 했다. 자연재해로 지정되면 폭염 피해에 따른 보상이 이뤄진다. 정부는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보다 더 선제적이고 공세적인 대응책 마련과 함께 피해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폭염 보상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