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학회·농기계조합 포럼

북한에 시급한 농기자재 지원
적정모델 공동개발 필요
사업중단 시 피해 최소화해야


남북농업협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학계 및 산업계가 농기계 및 농업자재의 남북협력사업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학계와 산업계는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농기계산업 남북협력방안을 마련해 남북경제협력개발계획이 추진될 때 이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힘을 모아갈 예정이다.

한국농업기계학회(회장 정종훈 서울대 교수)와 한국농업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은 지난 19일 서울대학교 SPC농생명연구동에서 ‘농기계·자재 남북교류협력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여기서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들은 북한의 농업정책변화와 교류협력방안, 농업기계화 분야에서의 협력방안, 대북농자재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 방향 등의 논의했다.

정종훈 회장은 포럼개최와 관련, “북한농업에 시급한 농기계와 자재들을 파악해 우선 지원하고, 북한의 협동농장체계에 알맞도록 작물별 시범농장을 선정해 남북이 적정모델을 공동 개발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은 단계를 거쳐서 농기계 및 농자재 남북협력사업의 구체적 전략과 로드맵을 세워야하는 만큼 좋은 의견들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중용 서울대 교수는 “협력사업의 경우 정책방향 조율, 투자지원의 안정성 확보, 학술교류, 유통이나 사후봉사 등 다각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체계가 확립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남북협력과 관련된 시간계획에 맞춰 기본정보데이터를 구축하고, 농기계산업 남북협력방안을 마련한 후 남북경제개발계획에 반영하는 방식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지금까지 추진됐던 대북농업협력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이용범 원광대 석좌교수는 “시의 적절하게 추진돼 일정한 성과를 얻기는 했으나 북한의 자생력이 낮은 상태에서 지원 위주로 추진됨에 따라 사업이 지속되지 못하고 협력효과도 일부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역시 “북한의 농축산 생산기반 복구를 위한 협력사업이 중요한 성과를 냈음에도 남북관계 악화로 중단된 바 있다”며 “사업의 지속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사업 중단 시 피해를 최소화하는 위험평가가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남북관계 악화로 협력 사업이 중단될 경우 북한 인력들이 농기계 등 각종 기자재를 자체적으로 유지·보수하는 방안 등이 기획 단계부터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용범 교수는 농업개발 협력사업 수행 자세와 관련, “북한의 자존심을 살려주면서 과학적 근거의 확실한 기술과 사업, 북한이 필요로 하는 사업, 북측 정책과의 연계 등으로 신뢰를 확보할 것”을 주문하고, “우리 측에게도 설명과 설득으로 이해시키고, 사업성과로서 보여줘야 되며, 사업의 투명성과 효과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