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됐다.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의 경우 황주홍 위원장을 비롯해 여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돼 어느 때보다 농업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가 높다. 농업계의 당면 현안은 당장 올해 결정해야 할 쌀 목표가격 재설정을 비롯해 내년도 농업예산 증액과 미허가 축사 적법화 문제, 내년부터 적용될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유예 등 다양하다.

여기에다 대통령 공약인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농특위) 구성과 농업회의소 법제화도 과제다. 특히 농정수장 공백 장기화에 따른 우려가 높다. 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한 달이 지난 데다 국회 원구성이 마무리됐는데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명하지 않는 것은 농업 홀대의 본보기라는 비판이다. 일부 개각과 맞물려 종합적 상황에서 지명될 것이란 예측이나 농업계가 받는 상처의 골이 깊다. 분노의 들불로 번지기 전에 해소해야 한다.

쌀 목표가격의 경우 직불제 개편과 맞물린 것으로 농가소득을 보장하는 합리적 가격 책정이 중요하다. 특히 내년도 농업예산은 지난 2년 연속 실제 감소한 만큼 국가 전체 예산 5%를 확보하는데 농식품부와 농해수위가 적극 나서야 한다. PLS는 약제혼용과 소규모 희귀작물 및 장기재배 작물 약제 미흡 등의 현실을 감안해 시행유예 검토가 필요하다. 미허가 축사 적법화도 특별법 제정을 통한 해결 등 국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 아울러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한 헌법 개정도 재점화해야 한다. 국회가 이들 현안을 풀어가면서 농업인들의 아픔을 해소하고 영농의욕을 고취시켜주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