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우려 사항 등 대응책 마련

▲ 농촌진흥청은 PLS 추진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매주 진행키로 했다.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 시행을 앞두고 현장농업인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농촌진흥청이 비의도적 혼입 등 현장우려에 대한 대응책 찾기에 나섰다. 매주 회의를 열고 상황을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은 지난 12일 PLS추진상황과 대응책 등을 점검하기 위해 실·국, 소속기관 담당 부서장들과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9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PLS가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농업인들의 우려를 고려한 대안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이 자리에서 라승용 청장은 “등록농약이 부족하다거나 비의도적 농약오염 등 농업현장에서 우려하는 문제들을 보다 촘촘히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매주 회의를 열고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며 “농업인의 불안과 걱정을 최소화하고 안전 농산물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진청은 PLS 전면시행에 대비해 농약직권등록 확대, 농업인 교육 및 홍보 강화, 농약판매상 관리 강화 등의 대책을 추진해왔다. 농약직권등록은 2019년 2월까지 최소 1670개 농약을 등록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현재까지 775건의 시험(약효약해시험 145건, 잔류성 시험 630건)을 진행 중이다. 제주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월동작물의 경우 시험우선순위를 조정해 오는 12월까지 등록할 예정이다.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2682회의 교육에는 46만6000명이 참여했으며, 농약판매소 및 판매자에 대한 관리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