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거래·SNS 등 홍보 온힘

▲ 이차영 괴산군수가 대학 찰옥수수 수확작업을 하고 있다.

충북 괴산군의 대표 특산물인 대학찰옥수수가 본격 출하되고 있다. 이에 농가와 군은 대도시 자매결연 자치단체의 사전 주문, 도·농 직거래행사 추진, 대도시 광고매체 및 SNS 등을 통한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 괴산장터 온라인 쇼핑몰 운영과 산지 직거래 판매, 농협 수매 등 다양한 판매망 확충에 나서고 있다.

높은 당도와 담백한 맛이 일품인 괴산대학찰옥수수는 2011년 농림축산식품부 지리적 표시 77호로 등록돼 5년 연속 농식품 파워브랜드에 선정됐다. 또 냉동포장으로도 가공·판매되고 있어 사계절 내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작년에는 156만 포대(30개 1포)를 판매, 225억원의 판매수익을 올렸다. 올해 대학찰옥수수 재배농가는 총 2114호로 전체 면적이 작년보다 60ha(4.6%) 증가한 총 1361ha로 추산된다.

대학찰옥수수는 1991년 최봉호 전 충남대 교수가 개발한 품종으로 장연면 방곡리 일부 농가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다. 이후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현재는 군의 주요 농특산물로 자리 잡았다.

괴산=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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