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업계 비판 목소리 고조

“정부와 정치권, 지자체는 왜 행사를 할 때마다 화환을 거절하는가. 아직도 꽃을 뇌물로 보고 있는 것인가.”

지방선거 이후 취임식을 비롯해 미뤄뒀던 각종 행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화훼업계가 행사에서의 화환 사용 자제 분위기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화훼단체협의회는 지난 4일과 5일 연속으로 성명서를 발표, 최근 일련의 화환 관련 풍토를 거론하며 정부와 정치권, 지자체를 함께 비판했다. 협의회는 “당선된 시·도지사, 구청장·시장·군수, 교육감들은 취임식에 와서 축하해달라고 초청장은 보내면서 우리 화훼인과 소상공인들의 밥줄은 생각하지도 않고 ‘축하용 꽃은 받지 않겠다’고 한다. 며칠 전 여당 대표의 자녀 결혼식에서도 화환은 대통령 화환 하나만 받았다”며 “우리 30만 화훼종사자들은 뭘 먹고 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화훼업계는 이런 화환 자제 행위가 꽃을 아직도 뇌물의 대상으로 보는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협의회는 “꽃은 주고받는 사람의 이름이 공개되고, 일주일이면 시들어 경제적 가치도 없어지는데 어찌 꽃을 뇌물의 대상으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에서도 화훼는 뇌물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했는데 선진국 대열이라는 대한민국에서만 꽃을 뇌물의 대상으로 보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기자간담회에서 농업인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을 제외하겠다고 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도 인사청문회에서 취임하면 곧바로 청탁금지법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문재인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청탁금지법에서 화훼를 즉각 제외시키고, 오히려 아름다운 꽃을 주고받는 문화를 장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화훼단체협의회는 한국화훼협회와 한국절화협회, 한국화원협회 등 화훼 관련 13개 단체가 참여해 활동하고 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