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종 육성용 양식시설 건립 
참다랑어 등 수정란·종자 보급
해만가리비 양식도 확산키로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가 새로운 고부가 양식품종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품종 육성용 친환경양식시설을 건립해 대형어종 수정란과 종자를 보급하고, 경남특화 해만가리비 양식도 확산시켜 나간다.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소장 노영학)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총 사업비 50억원을 투입해 순환여과방식이 적용된 ‘신품종 육성용 친환경양식시설’을 건립해 참다랑어·능성어·돗돔·다금바리 등 대형 어종의 수정란과 종자를 양식 어업인에게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바리류가 주목받고 있다. 중화권을 중심으로 4조원의 시장이 형성돼 있는 고급어종이다. 그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대왕바리가 지난해 처음으로 육상수조에서 수정란 대량생산에 성공했는데, 친어 6마리(100kg/마리)를 확보해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사육 중에 있다.

대왕바리와 국내 바리류 간 잡종인 대왕 붉바리도 2년간 월동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며, 대왕자바리는 자바리(다금바리)보다 2.5배 빠르게 성장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0kg 이상 성장하는 대형어종인 나폴레옹피쉬는 해수온 상승 등 해양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신품종이다. 친환경양식시설에 사육이 가능하고, 관상용뿐만 아니라 중화권에서 식용으로 인기가 높아 50kg 1마리에 2000만원선의 고가에 유통되고 있다.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이에 초점을 맞춰 동남아 등지에서 자연산을 채포하는 불완전양식에서 탈피해 금년부터 친어를 확보해 종자를 생산하는 완전양식에 도전한다.

아울러 남해안 청정해역의 새 양식품종으로 각광 받고 있는 해만가리비의 안정적 생산과 특화를 위해 지난 5월 미국 메릴랜드 야생 우량어미 30㎏를 도입, 연안 적응시험을 진행 중이다. 산란유도와 성장도 비교조사를 거쳐 경남특화 해만가리비 종자를 보급할 예정이다.

전복과 해삼에 대해서도 경남연안에 특화된 품종 개발과 어미 집단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추진한다. 전복은 국립수산과학원으로부터 속성장 육종 참전복 수정란을 분양받아 일반전복과 시험생산으로 전복 조기 산업화를 유도한다. 해삼은 국내외 우량 품질 해삼어미를 수집해 지속적인 종자생산을 통해 품종을 개량, 2022년에는 어업인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노영학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장은 “2020년에 신품종 육성용 친환경 양식시설이 준공되면 2021년부터는 본격적인 신품종 수정란과 종자가 보급돼 연간 37억원의 직·간접 경제적 효과와 380명의 고용효과를 얻으며 미래전략품종 개발·보급 기반을 다져갈 것”이라고 전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