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사육환경 조성
지속가능한 축산업 모색을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산하는 가운데 동물과학 분야 대학교육은 물론 연구기관 연구개발 방향도 동물복지에 발맞춰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사)한국축산학회가 지난 6월 28~29일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본관에서 ‘동물복지와 축산물 생산 및 안전’을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발표회 종합심포지엄에서 전중환 국립축산과학원 농업연구사는 ‘국내 동물복지 축산의 변화와 연구 동향’을 제목으로 한 발표에서 “2018년 3월 기준 동물복지 축산농장은 산란계 95개소, 돼지 12개소, 육계 32개소, 젖소 8개소 등이 인증을 획득했다”며 “그동안 동물복지 인증기준 작성과 축종별 적정 사육밀도, 소비자 인식조사 등을 수행해 왔다”고 밝혔다.

오상집 강원대학교 교수는 ‘동물복지의 시사점과 동물생명과학계의 교육 및 연구방향’ 발표를 통해 “동물복지 시대로 진입하면서 동물생명과학계 대학의 교육 내용과 방향이 달라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자연과학 일변도 방식의 내용에 변화가 불가피해 첨단 과학과 기술을 지향하는 것 이외에 사회과학, 인문과학 분야 교육이 필요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오 교수는 이어 “연구개발 방향도 생산성과 관리 편의성 이외 동물의 복지 향상 항목이 추가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독일의 평사 사육 산란계가 100주령까지 500개 이상의 계란을 생산했다는 보도를 보면 생산성과 복지가 아울러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동물생명과학계가 연구해야 할 주제 중 또 하나가 바로 소비자 경제학과 심리, 행동이 융복합된 연구”라며 “이는 동물생명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여는데 중요한 명제”라고 강조했다.

이상철 한국축산경제연구원 부원장은 ‘동물복지형 축산 도입에 따른 경제적 비용 분석’ 발표에서 “국민의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과 함께 사육환경 조성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선진 축산업 발전을 위해 동물복지형 축산환경 수준에 따른 경제성을 볼 필요가 있다”며 “동물복지형 축산 도입 시 추가 비용 증가로 농가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나타나 시설자금 지원 및 소비자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