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비료 부족분 연 100여만톤
무기질비료 30만톤만 써도
벼·옥수수 130만톤 ‘증산효과’
1890억 들이면 지원 가능할 듯

500억 규모 유기농자재 지원땐 
채소·과수 등 20% 이상 ‘증수’


농기계·자재업계의 관심도가 북한으로 향하고 있다. 최근 유기질비료·농기계업계가 대북지원 가능성을 점쳐본 가운데 그 가능성의 범위가 무기질비료와 친환경농자재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무기질비료는 북한의 척박한 토양을 개량해 식량을 확보하는 수단으로서, 친환경농자재는 한반도 유기농업이란 대명제를 실행에 옮기는 연결고리로서 각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GS&J 인스티튜트의 권태진 북한 동북아연구원장에 따르면 북한의 비료 부족분은 100여만톤이다. 북한의 연간 비료 소요량 130여만톤 중 자체 생산량 20만여톤과 중국산 비료수입량 16만여톤(2016년 기준)을 제외한 수치다. 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무기질비료 30만톤으로 벼와 옥수수를 재배할 때 약 130만톤의 증산효과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결과를 종합, 한국비료협회는 무기질비료의 대북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무기질비료를 북한에 공급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다.

윤영렬 비료협회 전무는 “북한의 척박한 토양과 농업환경이 열악해 경험상 요소, 복합비료 등 무기질비료 위주로 공급해 조기에 부족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 내 부족한 비료를 자체 퇴비 생산과 중국으로부터 일부 수입되는 무기질비료로 충당해 왔지만, 농작물에 필요로 하는 비료 양분을 적기에 공급하고 효과가 크며 토양 유기물을 많이 생산하기 위해서는 무기질비료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전무는 “최근 북한의 토양환경과 영농형태 등을 고려할 때 요소, 복비는 물론 원예용이나 밭작물용으로 특화된 비종도 포함될 필요가 있다”며 “자체 토양에서 농작물 생육을 활성화시켜 수확후 남는 볏짚 등 유기물을 환원시키는 자연순환적 토양관리가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에 30만톤의 무기질비료를 지원할 때 소요액은 2015년 기준 농업인 판매가격을 적용할 경우 약 1890억원으로 추계된다. 요소(5만톤) 288억원, 21복합비료(10만톤) 703억원, 기타비료(15만톤) 900억원 등이다. 비료협회는 “2016년과 2017년은 비료 원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농업인 판매가격이 결정돼 비료업체는 비료생산 제조원가 반영이 필요한 입장이어서 2015년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대북비료 지원가격이 책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친환경농자재업계도 대북지원 정책으로 시야를 넓히고 있다. 최근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가 ‘북한농업동향과 친환경농자재 대북경협지원 추진방향’이란 제목의 세미나를 열고,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대북지원을 향한 친환경농자재업계의 방향성을 따져본 이유다.

안인 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은 “북한은 2012년 유기농업 안내서를 제작하고, 북한 농업과학원에서 독일 유기농연구소와 2010년부터 유기농법 농장도 시범운영을 하는 등 유기농업에 관심을 높여오고 있다”며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유기농을 적극 권장하면서 유기질비료 증산을 독려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에서 거부감이 없는 공시 유기농업자재 지원이 우선적으로 검토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안 부회장은 “북한의 농업기술 수준이 우리나라의 60% 수준인데, 우수한 농자재를 선정해 북한 유기농업에 지원할 경우 유기농자재비용은 500억원 소요되고, 이를 통해 북한의 유기농·채소·과수농사는 20% 이상 증수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은 남북 유기농업 동반성장은 친환경농업 정책에 힘을 주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친환경농업이 자연스럽게 남북 농업협력의 새로운 지렛대가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