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친환경농산물 재배면적
농경지 면적의 10%까지 확대
공공급식 공급 활성화도 논의


경남도가 친환경농업 재배면적 확대와 공급급식 공급 활성화를 위한 시·군 전략품목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7일 서부청사에서 공공급식의 친환경 농산물 활성화를 위한 시·군 전략품목 육성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지속 가능한 농업 실현과 건강한 먹거리의 안정적 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참석자들은 시·군 전략육성 품목별로 참여농가, 재배면적, 생산량 등에 대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전략품목 선정 및 인증면적 확대 방안을 토의했다.

경남의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체 농경지 면적의 3.4%에 해당하는 5019ha로 조사됐다. 벼 중심의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사업이 주류를 이뤄 급식품목 공급기반은 취약한 실정이다. 또한 재배 매뉴얼 부족, 생산비 과다, 인증비용 부담, 까다로운 행정절차, 판로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친환경농업을 기피하는 농업인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경남도는 2022년까지 친환경농산물 재배면적을 경지면적의 10%인 1만5176ha까지 확대하고, 공공급식이 가능한 시·군별 전략품목을 선정해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친환경농업 기반구축 사업과 생태농업단지 조성 사업에 연간 1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 양념채소·엽채·구근류 등 공공급식 가능한 친환경농산물을 시·군별 5개 품목 내외로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유통 관리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늘어나는 친환경농산물의 수요를 대비하고 안전한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생산 및 판로개척 활성화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7월 친환경농업인단체 임원과 시·군 회장, 시·군 담당 부서장을 대상으로 2차 대책회의를 개최해 전략품목 육성방안 및 친환경 인증면적 확대계획을 발표하겠다”면서 “지원대책 등의 의견을 수렴해 시·군별 전략품목을 확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