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도청에서 열린 ‘오리 사육 및 AI 방역체계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전남도, 방역 개선 연구용역 
깔짚 없는 축사 등 도입 모색


전남도가 지난 19일 도청 수리채에서 ‘오리 사육 및 AI 방역체계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AI 발생 최소화를 다짐했다.

전남은 지난해 말 기준 오리 사육 마릿수가 약 410만마리로 전국의 55%를 차지하고 있는 오리 사육 주산지다. 이런 가운데 고병원성 AI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반복 발생하면서 살처분 보상금, 소득안정자금 등 1584억원의 막대한 재정 손실을 입히고, 환경오염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도는 AI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용역을 추진했다.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반석엘티씨는 AI가 야생 조류·철새에서 발생한 뒤 차량 등 기계로 2차 전파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해결 방안으로는 비닐하우스 등 가설건축물 축사의 시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했다. 특히 고병원성 AI가 깔짚에 의해 축사 내로 전파되고 있으므로, 깔짚 보충 없는 축사 및 깔짚 사용 없는 축사를 도입하고, 사람의 축사 출입이 없도록 축사 상부레일 및 깔짚 이송장치 설치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또 오리농가별 질병관리 등급제를 도입, 하위등급 농가를 집중 관리하고 지역단위로 오리 입식과 출하를 동기화해 일시적 휴지기 효과를 높이는 방안도 제안했다.

연중 계절적 수급조절을 활용한 오리 사육량 조절을 위해 종오리·종란과 비축물량 관리 등 겨울철 사육 최소화 방안도 보고됐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비닐하우스형 축사 개선 등 근본적 오리 사육 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보고회에는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행정부지사, 대학교수,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축산과학원 등 축산방역 전문가와 AI 비발생 오리농가 등 23명이 참석했다.

이재영 권한대행은 “농가와 계열사, 행정기관 등에서 AI 방역을 위해 해야 할 방역주체별 행동요령을 즉시 제작해 배부토록 하겠다”며 “가설건축물 축사시설은 가축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깔짚을 사용하지 않는 시설로 개선토록 해 AI 발생을 최대한 방지해나가자”고 말했다.

무안=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