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이 지난 19일 이개호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의원회관에서 ‘유기질 비료 대북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실시했다.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됨에 따라 남북 경제협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비료업계와 농기계업계가 비료·농기계의 대북지원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의 출발점이 ‘농업’이었고 그 중에서도 비료와 농기계가 대북지원 대상 1순위였다는 과거 경험에 비춘 분석에서다. 이 같은 분위기에 맞춰 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과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 ‘유기질비료’와 ‘농기계’가 남북 농업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의견 수렴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기질비료 
유기물 함량 낮은 북한 토양
우리나라 유기성 자원은 과잉
화학비료와 함께 공급 나서야
대북비료지원협의회 구성키로


한국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이사장 김종수)은 이개호 더불어민주당(전남 담양·함평·영광) 의원과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가축분 재활용 활성화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 첫 번째 주제인 ‘유기질 비료 대북지원 방안’을 두고, 토론자들은 유기질 비료의 대북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같은 목소리를 냈다.

김종수 이사장은 “최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앞으로 남북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며 “1990년대 북한의 식량생산지수와 비료공급지수 추이를 비교해보면 거의 같은 궤적을 보이고 있고, 그만큼 북한의 농업생산은 비료 공급수준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은 “북한의 토양은 유기물 함량이 낮아 유기질 비료 시용을 통해 유기질 보완이 필요한데, 우리나라의 유기성 자원은 과잉상태에 있다”며 “유기질 비료의 대북지원은 북한 농업의 해법을 풀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선이 ㈜바이오포스트 대표는 “남북관계가 좋아지기 전에도 척박한 북한 토양을 살리기 위해서는 유기질 비료를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다”면서 “북한토양 실정에서 영양제 역할을 하는 화학비료가 우선 지원될텐데, 북한이 기본적인 식량을 확보할 시점에 유기질비료도 함께 공급하는 단계적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기질비료가 북한에 지원하는 데 선행돼야 할 조건은 무엇일까. 정문기 본보 친환경농축수산유통정보센터장은 유기질 비료의 품질이 균일화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센터장은 “북한토양에는 유기질 함량이 적기 때문에 화학 비료와 함께 유기질 비료도 지원해야 하고, 가능성도 높을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통일농수산사업단이나 우리민족살리기운동본부 등 민간에서 유기질비료를 북한에 지원한 적이 있는데, 이 때 검역문제가 불거진 적이 있는 만큼 유기질 비료 업체간 제품의 균일성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센터장은 “유기질 비료의 대북지원 물량이 확정되면 유기질 비료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통해 품질을 일관성 있게 가져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종수 이사장도 정 센터장의 의견에 “유기질 비료를 북한에 공급할 때 창구를 단일화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비료의 대북지원을 담당한 주체로서 ‘대북비료지원협의회’를 구성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조만간 유기질 비료업계 및 언론인 등 전문가그룹을 꾸린다는 구상이다. 그 외 개성공단에 대북지원 유기질비료센터를 설치해 비옥한 한반도 프로젝트를 준비할 것, 북한에서 원하는 비료가 무엇인지 모니터링을 통해 정확히 분석할 것 등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의 김규욱 서기관은 “정부의 대북지원 방안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북한에서 어떤 비료를 필요로 하고, 또 어떤 비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 등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농기계
 ‘식량부족’에 시달리는 북한
영농기계화 통해 생산성 향상
한반도용 농기계 개발도 시급


같은 날, 다른 장소에서는 남북 농업협력의 핵심수단으로서 ‘농기계’가 다뤄졌다. 한국농업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이 지난 19일 충남 천안 소재 농기계조합 1층 시청각실에서 ‘남북 농기계 교류협력 추진방안 정책좌담회’를 개최한 것.

농기계조합은 5월 22일 (사)통일을 준비하는 탈북자협회 소속 탈북농업인 7명과 함께 북한의 농기계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모임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5월 31일까지 한국시설원예분과협의회, 조합형농기계업체 본부장, 조합 지역협의회 집행부, 대북 전문가 등과 연이어 농기계 남북교류를 주제로 의견을 모아왔고, 좌담회는 지난 일주일여간 모아진 다양한 목소리를 심도있게 점검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김신길 이사장은 “북한과 교류협력을 통해 우리 농기계 자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전진기지로서 활용하기 위해 조합이 핵심이 돼 남북교류협력 로드맵을 정부에 제시할 것”이라며 “이 로드맵에는 공급해야 할 농기계와 현지 맞춤형 농기계 개발, 사후관리체계 구축 및 인력양성, 농기계 전용공단 설립, 테스트베드 운용 등을 담아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홍상영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국장은 “북한 식량부족의 원인은 단위면적당 농업생산성이 낮기 때문으로, 영농기계화를 통해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한 과제”라며 “남북이 협력해 공동 투자형식으로 새로운 농기계공장을 건설하며, 특히 농기계분야의 연구 및 한반도 농업에 필요한 농기계를 개발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중용 서울대 교수는 “북한의 농기계 현황 파악이 수반돼야 한다”며 “농식품부가 농기계 및 농자재에 관한 지원과 협력을 수행할 협의체를 구성해 역할 수행에서 협조와 정보의 공유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농기계는 물론, 농자재, 비료, 농약 등 농기자재업계와 학계, 북한농업전문가 등을 한 데 아우르는 종합개념의 협의체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의견이다. 이 교수는 “농기계조합과 제조업체는 남북간 평화시대의 장단기 협력과 투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